앨 고어의 긴급 환경 리포트

 

책 소 개

 

  환경운동가이자 미국 부통령을 지낸 앨 고어의 역작. 영화로도 제작되어 선댄스 영화제에서 격찬을 받았으며, 칸 영화제에도 초대 받았다. 이산화탄소 증가 등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가 지구와 인류를 어떻게 위기로 몰아가고 있는지를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는 책으로 1000여 회의 슬라이드 강연에서 나온 자료와 강연 경험을 집약했다. 지구 온난화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 10가지를 조목조목 비판하고,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생활 지침들도 친절하게 안내해 주고 있다. 도표, 사진 등 구체적이면서도 광범위한 자료들을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저자 소개

 

저자 : 앨 고어(Al Gore)
 

 1948년 미국 워싱턴에서 태어났다.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하고 밴더빌트 대학교에서 법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1976년에 처음 연방 하원의원으로 뽑힌 뒤, 네 차례 하원의원을 지냈다. 1984년과 1990년에는 상원의원에 뽑혔고, 1993년 45대 부통령으로 취임했다. 대학 시절부터 줄곧 환경운동에 투신해 온 열렬한 환경운동가로서, 재학 중이던 1960년대 후반에 은사인 로저 레벨 교수의 영향으로 환경문제에 대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하원의원 시절에는 의회 역사상 최초로 환경 청문회를 마련하였으며, 상원의원, 부통령 시절에는 리우회의 등 국제 환경 관련 회의를 주도했다. 1992년에는 『위기에 처한 지구』라는 환경 책을 펴내 호평을 받기도 했다. 2000년 대선에서 큰 논란 끝에 낙선한 뒤로는 더욱 환경 운동에 전념하였다. 지구 온난화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세계 각지를 돌며 1000회에 걸쳐 슬라이드 쇼를 상연했다.
현재 그는 시청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만들어 가는 논픽션 위성방송 「커런트 TV」의 회장이며, 미들 테네시 주립대학교 객원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