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2027년까지 3곳 지정
기후테크산업 선도, 전기요금 차등제 他 지자체와 공동 추진

박형준 부산시장이 관련 전문가들과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관련 전문가들과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내년 6월 분산에너지법 시행을 앞두고 하위법령 제정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부산시가 국내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특히 오는 2027년까지 에코델타시티를 포함해 3곳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40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분산에너지는 에너지의 사용지역 인근에서 생산,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이날 회의는 내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전력산업 패러다임이 중앙집중형에서 분산형으로 전환됨에 따라 특화지역 지정, 신산업 발굴 육성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해 부산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의 전력자립률은 217%로 지자체 중 최상위에 해당하지만 원자력과 LNG복합 발전이 97% 이상으로 RE100, CF100 등 국제사회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선 에너지 다각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통해 기후테크산업을 선도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이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발굴·지정 ▶에너지 신기술 및 신산업 육성 ▶분산에너지 기업지원 전략 수립 ▶분산에너지 특화모델 추진 ▶공감대 확산 및 추진체계 마련을 5대 전략으로 제시했다.

먼저 내년 에코델타시티와 인근 산업단지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해 수소연료전지, 집단에너지, 태양광 등을 통해 전력과 열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후 산업단지, 집단에너지 및 구역전기 공급권역 등을 묶어 2027년까지 3곳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을 발굴할 계획이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위치도.
부산 에코델타시티 위치도.

2913년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에코델타시티는 SK E&S 자회사인 부산도시가스가 사업자로 선정돼 인근 명지지구를 포함해 2만여 세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아직 PLB(피크로드보일러)를 주열원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2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설치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친수구역 인근 산업단지에 전력사용량이 많은 데이터센터 등이 들어오는 만큼 전반적인 에너지수요를 파악, 분산에너지가 차질없이 공급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2곳의 경우 구역전기(부산정관에너지)와 인근 수요처(산단)를 연계하는 방안을 비롯해 가덕도 신공항, 반도체 특화단지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규제특례(전기직판 허용)를 활용해 전력을 직접 거래하거나 중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지원금, 세제혜택 등 분산편익을 제공해 분산에너지 활성화도 도모한다.

에너지신기술과 신산업을 육성해 기후테크산업을 선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클린에너지 기술 혁신기업 육성사업과 6차 전략산업 개편을 통해 에너지테크를 핵심 분야로 지정,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관련 스타트업도 육성한다.

아울러 전력반도체 특화단지, 블록체인·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등 혁신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클린테크(재생에너지), 카본테크(탄소포집·저장기술), 에코테크(자원순환 및 친환경기술) 등 기후테크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특히 이들 기업이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 융합플랫폼을 구축해 무탄소에너지 기술개발, 저성장 제조업의 기후테크업종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조성과 전력요금 차등제도 추진한다. 시는 지난 9월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지을 입주기업 5개사를 유치한 바 있다. 에코델타시티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분산편익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및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전력요금 차등제 도입을 위해선 부·울·경을 중심으로 인천, 강원, 충남, 전남 등 전력자급률이 높은 지자체와 공동 대응해 합리적 전기요금 부과체계를 마련하고, 전기요금시스템을 선진화해 지역균형발전에 이바지할 방침이다.

다만 분산에너지특별법이 시행 초기임을 고려해 우선 특화지역 내 지원금, 세제혜택 등 분산편익 인센티브 확보에 중점을 두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부산형 분산에너지 특화모델 실증사업을 추진해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구체적으로 항만 탄소중립 플랫폼 구축, 디지털금융 연계 해상도시형 모델 실증, 산업단지 에너지자급자족형 모델 구축, 한국형 통합발전소(VPP) 육성, 섹터커플링 실증 등을 추진한다.

공급자와 사용자의 수요·공급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하는 양방향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AMI) 보급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체계를 마련과 전력배분 효율 극대화도 본격화한다. 또 수소연료전지, 태양광을 활용한 복합 주유소인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을 확충키로 했다.

분산에너지특별법에 따른 지원센터 설립 추진방안도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공개했다. 2025년 분산에너지지원센터 설립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시민 공감대를 확산, 2030년까지 역할을 수행하는 자립구조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신재생에너지 등 지역 내 분산에너지를 활성화해 RE100, CF100 등에 적극 대응하고, 저성장 제조업의 기후테크 업종 전환을 적극 지원해 에너지신산업을 육성,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형 부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특별법 시행에 발맞춰 내실 있게 추진,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