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조사 이어 한전·지경부 현장조사

[이투뉴스]  정부는 최근 정전사태의 원인을 단기간 전력수요 급증과 예비전력율 관리 미흡, 관련 기관의 적절한 대응 부재 등으로 보고 정밀조사를 거쳐 피해보상과 관련자 책임소재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18일 오후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지식경제부,  기획재쟁부, 행정안전부, 국무총리실장, 소방방재청장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어 이번 정전사태의 원인과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이번 사태의 원인과 책임소재를 명확히 규명하고 향후 위기 시 대응체제 개선과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한 근본적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국무차장을 반장으로 하는 합동점검반을 구성·운영키로 했다.

합동점검반은 ▶정전사태 원인 및 책임소재 규명 ▶위기대응체제 개선과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한 전력수요 예측 등의 근본적 재발방지 방안 강구 ▶피해 실태파악 및 보상 문제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우선 합동점검반 현장조사팀은 18일부터 전력거래소에서 현장조사를 벌인 뒤 향후 한국전력과 지경부 등을 현장조사해 정전사태 전·후 대응과정의 적절성을 조사할 예정이다.

또 점검반 대책수립팀은 기존에 파악된 문제점과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개선 사항과 피해조사 및 보상문제 등에 대한 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앞서 지난 17일 지경부 1차 조사결과에 따르면 당시 전력수요는 당초 예상치 6400만kW를 326만kW 초과한 6726만kW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전사태 발생 당시 전력당국이 판단한 공급능력은 7071만kW로, 실제 예비력도 당초 발표치 350만kW가 아닌 24만kW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우선 피해 소비자에 대한 신고를 받아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현장조사팀의 조사가 끝나는 대로 책임소재를 철저히 규명해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는 방침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