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류로 우리가 얻을 국익은 없어"

▲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회는 4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회는 4일 국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투뉴스] 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회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방류를 두둔하는 윤석열정부를 두고는 '굴종외교', '무지성외교'라고 했다. 

전국소상공인위원회는 4일 국회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정부는 국제사회와 자국민조차 반대하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면서 "윤석열정부 또한 자국민 보호를 위해 일본정부의 결정을 즉각 반대하라"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일본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위한 설비 시운전 완료를 발표했다. 이날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에게 "과학이 승리하는 것이 정의"라면서 오염수 방류 찬성입장을 다시 한번 못 박았다. 

이날 위원회는 성명서에서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일대가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후쿠시마 해역에는 아직도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이 발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5일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1∼4호기 부근 방파제서 잡힌 우럭에 1만8000베크렐 세슘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일본 식품위생법 기준치 180배에 달하는 양이다.

올 4월 국내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 오염실태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수산물 5.3%, 농산물 21.1%, 축산물 2.6%, 야생조수육 29%, 가공식품 6.3% 등 다양한 일본산 식재료에서 방사능오염이 검출됐다. 위원회는 "이처럼 불확실성과 위험성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오염물질을 바다에 버리는 것은 방류가 아닌 무단투기"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이어 오염수 무단투기는 국내 소상공인에게 막대한 피해로 되돌아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에도 대다수 소비자가 수산물 소비를 줄이면서 업계는 힘든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정희 전라남도 어촌계 사무처장은 "삶의 터전과 생계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로 인해 파탄 나기 직전이다. 안전에 당면한 문제인 만큼 여야할 것 없이 노력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은 이달께부터 방류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회는 "우리정부는 일본 내부에서도 반대하는 오염수 무단투기를 두둔하고 있으며, 국민안전을 지키기 위한 시도는 되레 거짓선동으로 치부하고 있다. 방류로 인해 우리가 얻을 국익은 보이지 않는다. 이는 무지성외교이자, 굴종외교"라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