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전문가 "미사일 공격에도 끄떡없다"

참여정부 이후 최초로 검거된 남파간첩 정영학이 공군레이더 기지, 용산 미군기지와 함께 울진원자력발전소를 촬영한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국가 주요시설로 분류된 원전의 방호체계와 유사시 안전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검거된 정영학은 국정원 조사에서 “인민무력부가 유사시 남조선 원전을 파괴하면 원자폭탄을 투하하는 것과 같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보고 원전 사진을 촬영하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해 발전소 등 원자력 시설에 대한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원자력발전소는 테러나 전시에 국가 주요시설과 함께 ‘가급’ 방호시설로 분류돼 군의 보호를 받게 된다.

 

대통령 훈령의 국가중요시설 분류에서 ‘가급’ 시설이란 청와대, 국방부, 정부 중앙청사처럼 국가 안전보장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1급 시설을 뜻한다.

 

때문에 고리, 월성, 울진, 영광에 위치한 4개 원전은 평시에도 지역 군 사령부의 방호대상에 포함돼 각별한 보호를 받는다. 특히 전쟁이 발발하면 국방부의 ‘전시통합방위법’이 발효되면서 시설에 대한 방호수위가 한층 강화된다.

 

전창효 과학기술부 원자력방재과 서기관은 “원전은 국가 주요시설로 평시는 ‘원자력 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방재대책법’에 의거 민간과 군 차원의 물리적 방호가 이뤄지고, 전시엔 국방부 통합방위법에 의해 ‘가급 시설’로 보호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원전 안전에 대해 발전소와 통제감시기관, 정부 간의 핫라인이 상시 가동돼 전시 등의 각종 재난에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 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시설로 취급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가 남파간첩의 말처럼 유사시 공격대상이 된다면 어떨까.

 

상상조차 하기 싫지만 만일의 경우에도 원전안전에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워낙 까다로운 조건하에 발전소가 건설되기 때문에 웬만한 외부 충격은 방사능 누출사고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얘기다. 

 

한경수 한국수력원자력 재난안전팀장은 “원전은 진도 7.5의 강진에도 문제없을 만큼 예측 가능한 재해보다 훨씬 안전하게 지어졌다” 며 “진도 7.0의 교토 지진 때 인접한 곳에 있던 원전에서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사례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특수 설계된 원전의 외벽구조가 만일의 사태에서도 방사능 외부누출을 막는 보호막이 되어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팀장은 “통상 미사일실드(missile shield)라고 부르는 돔(원자로를 싸고 있는 외벽)은 평균 1.8m 이상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속에 ‘라이너 플래이트’라는 특수 합금의 두 겹 구조로 이뤄져 있다” 며 “웬만한 피격이나 타격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상 가능한 최악의 상황으로 원전이 미사일과 같은 위력적인 무기에 파괴됐을 경우 역시 인민무력부의 주장처럼 위협적인 참사를 부르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경수 팀장은 “원폭은 농축우라늄을 사용하지만 원전이 연료로 사용하는 우라늄은 고농축이 아니다” 라면서 “공격을 받은 돔이 파괴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원자로가 깨지게 된다고 해도 방사능 오염은 인근 주변에 한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