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농식품부-복지부 공동 대응

[이투뉴스 김선애 기자] 정부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발벗고 나섰다.

환경부와 농림수산식품부, 보건복지가족부 등 3개부처는 9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음식물쓰레기줄이기T/F팀' 현판식을 가졌다.

정부는 전담반을 3개 팀으로 구성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도입, 식재료 유통체계 개선 등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가정과 음식점, 호텔, 학교, 군부대,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등 맞춤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정에는 그린리더를 활용한 계획적인 식품구매와 냉장고 정리 등 녹색생활 실천을 전파하고, 집단급식소는 식수인원 예측·시차조리·잔반저울 설치·빈그릇 희망운동 등의 모범사례를 홍보할 계획이다.

음식점에는 소형·복합찬기 사용, 친환경 매뉴식단 활용, 자문단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주요 호텔과 고속도로 휴게소, 대학교와 군부대 등은 음식물쓰레기 저감방안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음식 문화가 개선될 수 있도록 홍보 캠페인과 교육을 강화하고 민·관 공조체제를 구축해 민간 중심의 범국민 실천운동이 확산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일 제7차 녹색성장위원회를 통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