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구연기 한국환경공단 수질오염방제센터장]
올초 센터 오픈, 4대강 수질오염 방제정보 시스템 구축

 

[이투뉴스] 2009년 6월 8일 정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작성한 이른바 '4대강 살리기 사업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2012년까지 22조원을 투입해 여름철 홍수 방지, 가뭄 대비 용수 확보, 하천 환경과 생태계 보전, 여가활동 공간 마련 등의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등 4대강 본류에 16개 보를 설치하고 강 바닥을 준설하는 게 핵심이다.

이 마스터플랜에 담긴 내용 중 하나가 수질오염방제센터 신설이었다. 4대강 살리기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수질오염에 대비하겠다는 의중이 담겼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에 수질오염방제센터를 설치하기로 결정, 2010년 1월 1일 한국환경공단 출범에 맞춰 센터가 개소했다.

환경공단에는 기존에 56곳의 국가수질측정망과 588곳의 수질TMS(Tele-Monitoring System, 원격감시체계), 이동형 수질측정장비 8대 등을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수질오염 방제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는 갖춘 상태였다.

지난해 12월 환경공단은 20억원을 들여 대우정보시스템(대표이사 정성립)에 의뢰, '4대강 수질오염 방제정보시스템'을 구축·완료했다. 이 시스템은 하천수질과 방류수 수질을 통합한 모니터링이 가능해, 환경공단은 기상정보, 유량, 유속, 댐 정보 연계 등을 통해 사전조치와 수질오염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다.

수질자동측적망 등에서 보내오는 데이터는 경북 구미 수질오염센터 중앙 상황실에 한데 모인다. 여기서 근무하는 14명의 직원은 24시간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한다.

4대강 살리기 공사 중 건설 장비나 공사 선박 등에 의한 수질오염사고 발생시 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 지방 환경청 등 담당 공무원에게 문자메시지로 경보를 전달한다. 

구연기 한국환경공단 수질오염방제센터장<사진>은 "바다가 기름 유출 등으로 오염되면 해양경찰청이 출동하듯 강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수질오염방제센터가 처리한다"고 말했다.

공사 중 수질오염이나 도로의 탱크로리 등으로 인한 기름 유출로 인한 수질오염은 연간 50~60건 정도.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지금까지는 지자체에서 해결했지만 인력이나 예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제대로 된 방제가 어려웠다고 한다.

구 센터장은 "센터가 발족하기 이전에 이런 수질오염 사고가 일어나면 초동 대처도 어려웠고 기름 유출시 바케스나 기름 흡착포로 기름을 제거했다"고 덧붙였다.

수질오염방제센터는 방제선, 방제차량, 유해수기 등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4개 지역본부에 방제팀을 신설 인력도 갖추고 있다.

수질오염방제센터는 지난해 11건의 사건을 접수해 그 중 7건에 대한 방제활동을 지원했다. 특히 농가에서 취급부주의로 유출된 기름과 공장에서 흘러나온 폐식용유 등에 대해 유회수기를 가동, 신속한 방제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아울러 유역(지방)환경청, 시공사 및 지자체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연 4회 이상의 수질오염사고 예방·조치요령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고 이후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고, 사고 발생 직후 초동 조치가 사고의 확산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이 중요하다고 구 센터장은 강조했다.

최근 환경부는 수질오염방제센터와 같은 책임기관은 4대강 공사 때뿐 아니라 공사 완료 이후에도 상설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수질 및 수생태보전법' 개정 움직임이 일고 있다. 

구 센터장은 "4대강 살리기 사업 완료 후에도 지속적인 준설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크고 작은 수질오염 사고가 예상된다"며 "수질오염방제센터가 상설기구화되면 법적근거가 마련돼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