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 판매 신차의 9.2%로 지난해 50% 증가
태양광+풍력+배터리는 32.3GW 신설…예상 못미쳐

[이투뉴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한지 1년 반이 지났다. 법의 영향을 추적한 최근 분석에 따르면 전기차 판매가 예상과 대체로 일치하며 호황을 누렸지만, 재생에너지 전력은 기대만큼 빠르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즈>보도에 따르면 공급망 지체와 허가 획득, 현지 주민 반대 등의 문제로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원을 예상만큼 확대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은 지난해 기록적인 양의 재생에너지 전력과 배터리를 추가했음에도 배출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풍력과 태양광, 배터리, 전기차 및 수소 연료 등 청정에너지 기술에 대해 수천억 달러의 세금 공제와 지출을 담고 있다. 이 법이 통과되자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보다 약 40%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 에너지, 환경 정책 연구센터와 로듐그룹 연구소, 비영리 단체 에너지 이노베이션이 참여하고 프린스턴대학교 주도로 진행된 리피트 연구사업(REPEAT)의 최근 보고서는 “이 법은 어떤 분야는 기대에 부응했으나 다른 분야에선 부족함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는 지난 1년간 50% 이상 증가했으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2023년 미국에서 판매된 모든 신차의 9.2%는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다. 전문가들이 법의 통과 이후 예측한 수치의 최고 수준이었다. 

그러나 올해 전기차 판매가 지난해 만큼 유지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잠재적 구매자들이 전기차의 높은 가격과 상대적으로 부족한 충전소 때문에 구매를 미루고 있으며, 얼리 어답터 대부분이 이미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 차량을 구매했기 때문이다. 테슬라 등 대표적인 전기차 회사들은 판매 성장이 조만간 둔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24년 전기차 판매가 지난해보다 눈에 띄게 둔화된 30~40% 증가에 그치더라도 법의 배출가스 배출감소 목표치와 일치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재생에너지 전력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미국은 태양전지와 풍력터빈, 배터리로 전력망에 32.3GW의 전력 용량을 추가했다. 미국의 많은 지역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제공하는 세금 공제가 석탄이나 천연가스 보다 재생에너지 전력원을 더 저렴한 선택지로 만들면서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통과되었을 때 전문가들은 2023년과 2024년 연평균 46~79GW의 무탄소 전력이 추가될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 60GW 상당의 사업이 예정돼 있지만 주어진 시간에 완료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REPEAT 보고서는 재생에너지 설치에 가장 큰 장애물로 물류난을 지목했다. 아울러 풍력과 태양광 사업이 전력망에 연결되는데 걸리는 오랜 시간도 문제로 지적됐다. 신규 고압 송전선로에 대한 허가를 받고 건설하는데 10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 특히 해상풍력 발전기에 대한 계획은 공급망과 운송 제한으로 인해 크게 지체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장애물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예상 감축량을 달성하기 위해 미국은 2025년에서 2030년 사이 매년 70~126GW의 재생에너지 전력을 추가해야 하는데 현재 속도로는 이를 따라잡기 어렵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허가와 송전 부문에서 큰 변화가 없다면 배출 감축을 달성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보고서는 “이 법이 청정에너지 확대와 배출량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비(非)비용 장벽을 해결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 내에서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 풍력터빈 기술을 제조하는 기업들에게도 막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지난해 미국내 청정에너지 제조업에 44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향후 몇 년 안에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첨단 원자로 건설과 재생에너지 전기를 사용한 그린수소 생산, 이산화탄소 포획과 매립 장치에도 세금공제를 지원했으나, 이 같은 사업들이 구체화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내 여러 기업이 이 사업들을 개발하고 있지만 아직 건설된 사업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