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너지업계 정부광화문청사서 1인 시위 등 실력행사 돌입
29일 산업부, 30일 기재부서도 항의집회…제도개선 서둘러라

▲ 오상철 미래엔 인천에너지 팀장이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정문에서 문재인 대통령님에게 집단에너지에 힘을 실어달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이투뉴스] 집단에너지업계가 뜨거운 아스팔트로 나갔다. 이대로는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는 절박감에서다. 먼저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다. 형식은 1인 시위지만 민간 사업자를 중심으로 공감대가 형성, 다수가 참여했다. 정부가 집단에너지 제도개선에 나서도록 유도하기 위해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선 셈이다. <관련기사 : [이슈분석] 고질병 된 지역난방 열요금 마찰>

28일 집단에너지업계는 미래엔 인천에너지를 필두로 청라에너지, 인천종합에너지, 인천공항에너지, 춘천에너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와 국정기획위 산하 국민인수위원회 소통광장(광화문 1번가)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참석자들은 ‘문재인 대통령께 드리는 글’ 형식의 피켓을 통해 집단에너지는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과 온실가스 감축고민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에너지라고 소개했다. 이어 대기오염물질 60%, 온실가스 55%를 저감하고 에너지이용효율 역시 30% 올릴 수 있는 집단에너지 활성화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사업자들은 집단에너지가 친환경 분산전원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경영난에 허덕이는 모순을 안고 있다며, 불합리한 열요금 제도개선도 주문했다. 더불어 “탈원전에 따른 전력공급 안정과 온실가스 감축고민을 집단에너지가 해결하겠다”며 “지금이 미세먼지를 줄이고 집단에너지를 살릴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한 시민이 집단에너지업계의 주장이 담긴 피켓을 관심을 갖고 읽어보고 있다.

집단에너지업계는 28일 광화문 시위를 시작으로 29일에는 세종청사 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사업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항의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어 30일에는 기획재정부 앞에 찾아가 열요금 고시개정이 지연되는데 따른 강력한 항의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집회신고도 모두 마친 상황이다.
   
작년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집단에너지업계의 실력행사는 지역난방용 열요금 고시개정이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연료비 정산문제까지 겹치면서 발생했다. 민간사업자와의 약속(고시개정 통한 시장기준요금 변경)이 이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15%가 넘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연료비 인하요인 반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미다.

특히 기재부의 반대로 인해 열요금 고시개정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 아래 전선을 산업부에서 기획재정부로 더욱 확대했다. 이는 공공요금에 포함되지 않은 열요금 고시개정을 왜 기재부가 ‘감놔라 배놔라’ 하며 상관하고 있느냐는 반감의 표시로 풀이된다.  

1인 시위를 주도한 오상철 미래엔 인천에너지 팀장은 “불합리한 열요금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산업부와 작년 12월 원포인트 개정을 하기로 얘기가 끝났는데, 지금까지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난 정산분(열요금 15% 인하)을 적용하면 더 이상 사업을 유지하기 곤란하다는 판단아래 사업자들이 거리로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목표인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집단에너지”라며 “국민들에게 장점을 제대로 홍보하고, 사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동시에 잡는 집단에너지 재도약을 이뤄내길 기대한다”고 시위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