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글로벌 에너지 컨퍼런스 개최…학술과 비즈니스 성과
에너지 넘어 물, 식량문제까지 유기적 개념의 솔루션 모색

[이투뉴스] 대성그룹(회장 김영훈)은 창립 70주년을 맞아 오는 22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100년 비전을 담은 글로벌 에너지 컨퍼런스 ‘FEW NEXUS CONFERENCE & IICE’를 개최한다. FEW NEXUS는 인류 생존에 필수인 ‘식량, 에너지, 물(Food-Energy-Water)’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개념이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에너지는 물론 미래 부족자원인 물과 식량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서의 미생물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한다. 그간 분야별로 미생물을 활용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돼 왔으나 연구성과와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확인하는 컨퍼런스는 드물었다.

대성그룹은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아온 미생물에서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이번 글로벌 에너지 컨퍼런스를 기획했다. 이번 행사는 미생물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고, 기술현황 및 향후 활용가능성에 대해 집중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미생물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외 석학들이 대거 참여하며, 참가자들의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미생물 에너지 분야 최고권위자인 이상엽 KAIST 교수와 조병관 교수, 이철균 인하대 교수를 비롯해 리 유안 쿤 싱가포르국립대학 교수, 마리오 R. 트레디치 이탈리아 피렌체대학 교수, 이오아니스 이에로폴로스 브리스톨로봇연구소 교수 등이 주요 연사로 참석한다.

이어지는 IICE(Inventor-Investor Close Encounter) 프로그램은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90여개 회원국을 둔 세계 최대 민간 에너지 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World Energy Council)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과학기술자와 투자자의 연계 플랫폼 마련’을 강조한 데 따른 후속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술자-투자자를 연계한 비즈니스 성과가 기대된다.

미생물, ESS 등 분야 신기술을 보유한 6개사 임원이 발표에 나서며, 30여개 벤처캐피탈社가 참여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미생물, ESS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의 성공 가능성이 모색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김영훈 회장은 “우리가 쓰는 전기를 모두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 해도 최종 에너지소비량 중 전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불과하기 때문에 나머지 80%에 이르는 산업용, 수송용, 난방용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찾는 것이 에너지 대전환의 가장 큰 숙제”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컨퍼런스는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의 미생물의 가능성을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에너지뿐만 아니라 인류의 핵심 자원이며,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물, 식량을 아우르는 'FEW Nexus’에 대해 미생물이 어떤 답을 내놓을 수 있는지 점검해보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성그룹은 1947년 창업주 김수근 명예회장이 연탄제조업으로 창업했으며, 현재는 대구·경북지역에 도시가스 공급, 신재생에너지 보급, 폐기물 자원화 사업 등을 아우르는 종합에너지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문화 콘텐츠와 벤처투자 등을 대성그룹의 성장산업으로 삼아 사업다각화를 이뤄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