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기후변화硏과 지자체 탄소배출권사업 활성화 MOU

▲ 최문순 강원도지사,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안병헌 한국기후변화연구원장(사진 왼쪽부터)이 '지자체 탄소배출권사업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13일 강원도, 한국기후변화연구원과 지자체 탄소배출권사업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강원도 내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정책감축사업을 발굴하고, 외부사업 연계 투자유치 사업화 모델을 개발키로 했다.

특히 지속가능한 지자체 외부사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상쇄제도 인식 확산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사업 활성화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강원도와 강원도 산하 18개 시ㆍ군으로 구성된 탄소배출권 협의체를 조직하고, 협의체를 중심으로 외부사업을 발굴해 확보한 탄소배출권 수익을 강원도 신성장 동력 창출에 활용할 계획이다.

강남훈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력이 지자체 단위의 자발적인 중장기 감축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외부사업 활성화 모델을 구축하여 향후 전국 단위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외부사업은 할당대상업체의 배출량 보고시설 이외에 온실가스 배출이 발생하는 활동 및 시설에 대해 실시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뜻한다. 외부사업을 통해 발행받은 외부감축실적(KOC, Korean Offset Credit)은 할당대상업체에게 판매할 수 있고, 할당대상업체는 이를 상쇄배출권(KCU,  Korean Credit Unit)으로 전환해 배출권거래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