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21, ‘재생에너지 2017 세계동향보고서’ 발표
재생에너지 발전단가 하락으로 신규설비 비용축소

▲ 지난해 국가별 태양광 설비용량 증설 순위

[이투뉴스]지난해 세계 재생에너지시장이 전년 대비 투자는 23%(2416억 달러) 감소했지만 신규 발전용량은 9%가 증가한 161GW가 새로 설치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설비 보급으로 발전단가가 하락하면서 신규 설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투자액은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재생에너지정책네트워크(REN21)는 세계 재생에너지 동향을 담은 ‘재생에너지 2017 세계 동향 보고서(Renewables 2017 Global Status Report)’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REN21은 프랑스 파리 유엔환경기구(UNEP)에 본부를 둔 비영리국제단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161GW이다. 전체 누적설비용량은 약 2017GW에 달한다. 신규 발전용량은 원별로 태양광이 47%, 풍력이 34%, 수력이 15.5%를 차지했다. 

특히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로 일부 국가에선 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석탄·원자력 발전단가보다 더 낮은 수준이 된 경우도 있다. 덴마크, 이집트, 인도, 멕시코, 페루, 아랍에미리트연합 등의 최근 계약을 살펴보면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Kwh당 5센트 이하로 공급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해당 국가의 석탄·원자력 발전단가보다 더 낮은 수준이다. 근래 독일에서 열린 두 차례 해상풍력 발전단지 입찰에선 낙찰자들이 정부지원 없이 재생에너지가 전력도매시장에서 최소 비용 옵션조건을 충족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재생에너지의 약점인 전력공급 불안정성도 일정 수준 극복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ICT기술, 에너지저장정치(ESS), 전기자동차, 히트펌프 등 전력계통망 등 전력시스템의 유연성을 강화해줄 기술이 속속 등장했기 때문이다. 원자력이나 화석연료 등 기저부하 없이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상당히 높이는 게 가능하다는 분석.

구체적으로 지난해 약 0.8GW규모 신규 에너지저장설비가 작동을 시작했고, 전체 용량이 6.4GW에 달한다.

분산전원에 해당하는 소규모 전력계통망이나 독립형 전력시스템 시장의 가파른 확산속도나
모바일 기반 기술인 선불 방식(Pay-As-You-Go (PAYG)) 사업 모델도 눈여겨 볼만하다. 2012년 PAYG 태양광사업시장은 300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1억5800만 달러, 지난해에는 2억2300만 달러로 급성장했다.

이러한 전력시스템 유연성 강화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뿐 아니라 전반적인 발전비용 감축으로 이어진다. 많은 국가들이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이 계통에서 100%를 초과하거나 근접하는 피크일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지난해 덴마크와 독일은 각각 140%와 86.3%에 이르는 재생에너지 전력피크를 성공적으로 관리했다.

▲ 탄소세 및 탄소배출권거래제(ets)등 각국의 탄소정책 동향

◆수송·냉난방부문 재생에너지 보급은 미흡
보고서에 따르면 에너지수요증가와 3%대의 세계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분야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석탄이용 감소와 재생에너지 증가로 에너지효율이 향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에너지전환 속도는 파리협정 목표 달성에는 충분치 않다는 분석도 뒤따른다. 지난해 세계 재생에너지설비 관련 투자가 화석연료의 약 두 배에 달하긴 했으나, 신규 재생에너지설비 투자는 전년 대비 23% 감소했다.

재생에너지투자는 개발도상국에서 30%(약 1166억), 선진국에서도 14%(약1250억 달러) 줄었다. 풍력과 태양광에 집중 투자되고 있다. 보고서는 지구 온도를 2°C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는 전체 재생에너지부문에 고른 투자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교통·냉난방 부문에서 재생에너지 보급은 도전과제로 남아있다. 교통부문 재생에너지 보급은 탈탄소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고 있다. 배터리 비용 감소로 전기차  판매는 크게 늘었지만, 재생에너지 기반 전기차 인프라 보급은 아직 미흡하다. 해운·항공부문은 정부 정책부족과 시장 혼란으로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화석연료 보조금은 재생에너지 성장을 지속적으로 방해하는 요인으로 남아있다.

지난해 말까지 50개국 이상이 화석연료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키로 약속했으나, 아직 충분치 않다. 2014년 기준으로 화석연료 보조금은 재생에너지 보조금 대비 4배가 많다. 각국 정부가 재생에너지에 1센트를 투입할 때마다 동시에 화석연료의 종속을 위해 4센트를 쓰고 있는 셈이다.

아소로 제르보스 REN21 의장은 “세계는 매년 신규 화력발전설비 전체보다 더 많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있다”라며 “이번 보고서의 중요한 결론 중 하나는 전 세계가 공유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법을 마련하고, 예외가 아닌 주요한 에너지수단으로 재생에너지가 인식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 말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비중 증가로 인프라 뿐 아니라 통합적이고 상호 연결된 송배전망, 수요공급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조치, 전력망과 교통망의 통합과 같은 분야 간 공조, 광범위한 실행가능 기술들의 확대 등 수단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크리스틴 린스 REN21 사무총장은 “최근 파리협정을 탈퇴한 미국 트럼프 정부의 결정은 매우 안타깝다”며 “재생에너지 열차는 이미 달리기 시작했다. 기후변화 완화에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재생에너지를 간과한다면 시대에 뒤떨어지는 위험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