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이라크 등 7개국 15명 참석…4주간 진행

▲ 22일 7개국의 석유공무원 15명과 신성철 석유관리원 이사장(앞줄 가운데)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석유관리원(이사장 신성철)이 개발도상국의 석유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다음달 15일까지 약 4주간 '석유품질관리시스템 실무교육'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석유관리원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 연수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가에 한국형 선진 석유관리시스템을 전수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2010년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교육에는 동티모르, 몽골, 베트남, 이라크,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페루 등 7개국 15명의 석유공무원이 참가했다.

참가국들은 최근 경제성장으로 연료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인 연료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개발도상국들이다. 석유관리원은 이번 교육이 자국의 석유관리 중장기로드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석유관리원은 내외부 석유 전문가로 강사진을 구성해 ▶석유제품의 생산⋅품질관리 기초교육 ▶석유품질관리 실무교육 ▶에너지 정책 및 차세대 기술 등의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석유의 정제단계부터 최종 소비단계까지 석유제품의 품질이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유통관리 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한다는 방침이다.

22일 본부에서 개최된 환영식에서 신성철 이사장은 "한국의 석유품질・유통관리 기술력을 전수하는 이번 교육이 참가국의 석유산업 발전에 일조하기를 바란다"면서 "석유관리원이 석유 관련 민간업계 해외진출의 교두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몽골, 베트남, 페루, 콜롬비아 등의 개발도상국가와 업무협약을 맺고 각 국가에 한국형 석유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