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 따른 기대감 표출 및 현실문제 조명
13개 특별세션 및 320여편 논문 등 풍성한 기획

▲ 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서 이영호 학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원전과 석탄발전 축소, 가스발전과 신재생 확대를 기본으로 한 새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 있게 추진되려면 전문가 집단인 학계를 중심으로 현실성 있는 정책 대안 제시와 이행수단이 체계적으로 준비돼야 한다.”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 간 제주도 메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리는 ‘2017년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영호 신재생에너지학회장은 축사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올해 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정책 변화가 예상되는 시기인 만큼 300여명의 산학연 관계자들이 자리를 가득 채웠다.

이번 학술대회는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많은 국민들의 관심사로 부상한 가운데 대표적인 청정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최근 기술적 성과를 알아보고, 유효한 정책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대선 당시 적극적인 신재생 확대를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정부의 출범에 따라 고조된 학계의 기대감이 표출됐고, 토론을 통해 현실적인 문제를 짚어보는 토론회도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 제출된 논문은 모두 320여편에 달했다. 태양광, 태양열, 풍력, 연료전지, 수소, 바이오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지열, 소수력, 해양에너지, 가스하이드레이트, 녹색에너지정책·전략, 청정연료·환경, 에너지저장장치(ESS)·스마트 그리드, CCT·CCS, 자원지도 등 신재생 전 분야를 망라해 16개 부문에게 걸쳐 구두 및 포스터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제1회 새 정부 신재생에너지정책 혁신을 위한 리더스 포럼’이 열려 많은 오피니언 리더들의 관심을 끌었다. 포럼에 패널로 참석한 신재생 분야 중진들은 새 정부에 전향적인 신재생 보급확대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반면 신재생 확대로 인한 주민수용성 문제나 전기요금 부담 증가, 발전차액지원제도(FIT) 재도입 및 신재생 공급의무화제도(RPS) 개선, 한전의 신재생 시장 진입 논란 등 당면 현안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기도 했다. 

한편 학술대회에서는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BIPV용 박막 태양전지, 해상풍력, 자원지도, 에너지저장, 바이오매스, 에너지신산업, 신재생에너지 표준화 등 13개 분야 특별 세션을 마련, 심도 있는 발표로 관련 지식에 목마른 참석자들의 갈증을 풀어주었다.

▲ 신재생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션 이후 기조 강연에선 정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부원장이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각종 국내외 이슈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조 강연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협력과 신 기후체제로 세계 경제·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신재생 시장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시장 확대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분석했다.

세계 신재생 시장 선도를 위해서는 산업화와 연계 가능한 기술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며, 혁신 비즈니스 발굴 및 원천기술 개발·실증 등에 힘을 쏟을 것을 주문했다.

정 부원장은 “도전적인 기술개발과 R&D 투자확대로 신재생 산업을 통해 높은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산·학·연·관 간 유기적 R&D 체계를 구축하고, 과감한 투자할 것을 재차 역설했다.

한편 이날 개회식 축사는 허향진 제주대학교 총장과 전성태 제주 행정부지사가 맡았다. 

허 총장은 “지난해 11월 파리협정 발표로 신재생에너지기술 개발 및 보급은 선택이 아닌 의무로 변하고 있다”며 “신재생 산업을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전 부지사는 “제주도는 새로운 에너지세상을 꿈꾸며 ‘카본 프리 아일랜드’정책을 펴나가고 있다”며 “신재생에 대한 여러분의 꿈이 제주도에서 실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개회식 및 축사에 이어진 만찬도 성황을 이뤘다. 이영호 신재생 학회장은 “근본적인 에너지정책의 변화를 바라는 우리의 염원을 달성하기 위해 학계가 모두 힘을 합쳐 다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제주=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