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차 환경장관회의(수원) 앞서 마지막 고위급 준비회의 개최
미세먼지 저감 공동대응 위한 대기질 공동조사 등 집중 논의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26일 인천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 3국 환경국장 회의를 열고, 미세먼지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 환경현안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제19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위한 준비회의로서 지난 3월 수원에서 열린 회의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국장급회의다. 우리나라는 김영훈 환경부 기후미래정책국장이, 중국에선 궈징 환경보호부 국제합작사장, 일본은 카마가타 히로시 환경성 지구환경국장이 각국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회의에서 3국은 ‘제19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수원에서 열기로 확정하고, 장관회의에서 채택할 예정인 ‘공동합의문’에 대한 실무협상과 그간의 3국 ‘공동실행계획(2015∼2019년)’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19차 환경장관회의에서는 공동합의문을 통해 대기오염, 기후변화 등 지역 및 지구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3국 장관의 강력한 협력의지가 담길 예정이다. 또 9개 분야 37개 협력 사업으로 이루어진 공동실행계획의 적극적인 추진계획도 담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3개국 환경국장은 제5차 한·중·일 대기오염 정책대화(2018년 상반기, 한국)와 연계해 한중일 대기 분야 과학자가 참여하는 대기질 공동연구 공개 워크숍을 열기로 했다.

또 한·일 국장회의에서는 자연보전 분야에서 철새 보호와 야생조류 AI 대응 협력, 기후변화 협력 등 지역 환경이슈에 관해 논의했다. 특히 양국은 외교부서와 협의를 거쳐 철새보호협정을 조속히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한·중 양자 국장회의에서는 지역(regional) 환경문제인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양국의 협력방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양국은 환경분야 협력의 컨트롤타워인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3국 장관회의 20주년을 맞는 내년에 중국 베이징에 설치하기로 실무 합의했다.

지난해 양국 환경부가 설립에 합의한 환경협력센터는 앞으로 대기, 수질, 폐기물 등 환경 분야에 대한 양국 정책담당자 간 대화를 비롯해 오염저감기술 현지실증, 대기분야 등 공동연구 등을 총괄할 전망이다.

특히 한·중 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대기, 수질, 토양 등을 포괄하는 ‘한·중 환경협력계획(2017∼2021년)’을 공동 수립하기로 했다.

지난 2015년부터 베이징에 설치·운영 중인 한중 대기질 공동연구단을 주축으로 추진 중인 중국 북부지역의 대기성분에 대한 양국 공동조사(가칭 청천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양국 환경부가 적극 협력하는 합의도 이뤄졌다.

아울러 중국 대기질 측정자료 공유 확대와 관련 양국은 모니터링 및 예보 전문가 간 구체적인 확대 지점에 대한 협의도 진행키로 했다. 2014년 체결한 한중 환경협력 양해각서에 따라 2015년부터 한국 3개 지점, 중국 35개 지점의 대기측정망 자료를 실시간 공유 중이다.

김영훈 환경부 기후미래정책국장은 “한·중·일 3국 모두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을 특별히 중요한 환경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국민들이 맑은 공기를 누리기 위한 공동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