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그린에너지에선 소송戰, 포천열병합도 “LNG로 바꿔라”
근거 미약한 환경성 민원 급증, 사업환경 근본적 수정 필요

[이투뉴스] 상대적으로 오염물질을 많이 내뿜는 SRF(폐기물 고형연료)나 석탄을 연료로 쓰는 열병합발전에 대한 반대민원이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민원이 과열되면서 소송이 벌어지는가 하면 자치단체장이 직접 나서 연료전환에 나서도록 압박하는 등 곳곳에서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내포그린에너지는 발전소 건설을 격렬하게 반대하는 주민 측 투쟁위원장을 명예훼손(허위사실유포) 혐의로 홍성경찰서에 고소했다. 난방열 공급을 위해 건설되고 있는 SRF발전소를 ‘전기사업’을 위한 것으로 매도하는 등 사실과 다른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에 대해 정정을 요구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고소하게 된 것”이라며 “꼭 처벌하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다르게 알려진 사실에 대해선 조사를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고소 이유를 밝혔다.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에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설립한 내포그린에너지는 66MW규모의 SRF발전소를 통해 저렴하고 안정적인 열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환경친화적인 발전시설을 짓기 위해 천연가스발전소보다 더 강화된 배출기준을 설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환경단체와 주민들의 반대민원은 그치지 않았다. 양측이 함께 해외 및 국내 공급시설을 둘러보고 한때 합의를 이루기도 했으나, 끊임없이 새로운 문제제기가 이뤄지면서 3년이 휙 지났다. 당초 예정대로라면 올해 가동에 들어가야 하는데 아직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SRF 발전소와 HOB(열전용보일러) 설비를 짓지 못하는 사이 열공급을 위해 가동하고 있는 임시보일러는 세 차례나 증설했다. 이를 통해 겨우 열은 공급하고 있지만, 비용적인 측면은 물론 갈수록 입주가구가 늘면서 안정적인 열공급까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차라리 속편하게 연료전환을 하고 싶지만, 연료를 바꾸면 사업성이 떨어져 버틸 수가 없다.

폐기물을 연료로 사용하는 특성상 SRF발전소는 민원이 많다. 내포그린에너지 뿐만 아니라 원주, 포천, 나주 등 SRF발전소가 새로 들어서는 지역은 어디든 플래카드가 걸리고, 확성기를 통해 반대구호가 넘쳐 난다. 정부로부터 허가 받은 SRF발전소 중 예정대로 공사가 진행되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다.

수도권에 들어서는 마지막 석탄발전소라고 평가받고 있는 GS포천열병합발전도 갈 길이 험난하다.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170MW급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착공해 공정률이 70%에 육박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반대민원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포천시장 보궐선거가 진행되면서 대다수 후보가 연료전환을 공약으로 내놔 향후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 이번에 당선된 김종천 포천시장 역시 장자산업단지에 들어서는 포천열병합 주연료를 대기오염물질이 다량으로 나오는 유연탄에서 청정연료인 LNG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다만 그는 발주는 물론 건설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발전소의 연료변경이 기술적으로 쉽지 않고,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이 유일한 위안거리다.

이같은 상황이 전개되자 집단에너지업계는 그렇지 않아도 사업환경이 어려운 열병합발전의 설 곳이 없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개별 에너지설비보다 오염물질 배출총량이 적다는 점과 현재의 환경기준보다 훨씬 강화된 기준을 설정했노라고 주민에게 아무리 호소해도 듣지 않으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대화조차 쉽지 않다고 말한다. 근본적인 사업환경 개선만이 해법이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근본적으로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은 매립과 소각이다. 환경설비를 철저히 갖춘 상황에서 소각을 통해 열과 전기를 동시에 얻으면 주민에게도 많은 편익이 돌아간다. 대기오염이라는 프레임으로 무조건 막으면 매립밖에 길이 없다. 하지만 매립을 할 수 있는 곳도 없을뿐더러 우리 후손에게 더 큰 책임을 떠넘긴다는 사실도 잊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