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만 디젤&터보·스위스 빈터투어 가스&디젤과 제휴
내년 상반기까지 울산 본사에 가스엔진 실증설비 구축

▲ (앞줄 왼쪽부터) 클라우스 엥버그(klaus engberg) 만 디젤&터보 부사장, 이기동 현대중공업 엔진 기술생산 부문장, 토마스 크누센(thomas knudsen) 만 디젤&터보 부사장)이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투뉴스] 현대중공업이 세계 1위의 대형엔진 메이커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글로벌 엔진 전문기업들과 기술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덴마크 만 디젤&터보, 스위스 빈터투어 가스&디젤사와 장기 파트너십 계약을 잇달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업들은 6000마력급 이상의 2행정 대형엔진에 대한 원천 설계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엔지니어링 기업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만, 빈터투어사와 각각 16년, 14년간 전자제어식 디젤 엔진을 비롯해 가스 및 이중연료 엔진 등 2행정 대형엔진에 대한 원천기술을 제휴 받아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또 독자 개발한 친환경 기술들을 이들 엔진과 접목하는 에코쉽(Ecoship) 패키지제품을 출시하고, 향후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울산 본사에 가스엔진 실증설비를 구축하고, 만 디젤&터보사와 함께 신제품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1979년 처음 대형엔진을 생산한 현대중공업은 8년 만인 1987년부터 30년간 세계 1위(시장 점유율 36%, 2016년 기준)의 엔진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생산누계 1억 마력(2010년), 1억5000만 마력(2015년)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최근에는 현대중공업이 대형엔진 분야에서 만, 빈터투어사와 라이선스 계약 관계에 머물지 않고, 친환경 엔진 파트너로서 협력 범위를 넓히고 있다. 특히 2015년 LNG운반선 연료공급시스템, 지난해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등 독자 개발한 친환경 엔진 부가장치를 상용화함으로써 엔진 자체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했던 최고 등급의 환경 규제(TierⅢ)를 만족시키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만, 빈터투어사도 현대중공업의 우수한 친환경 기술을 기반으로 동반 성장할 수 있다고 평가해 대형엔진 업계에서 유례없는 10년 이상의 장기 파트너십 계약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