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가스판매조합, 영세소상공인 시설개선사업도 재추진

▲ 이영채 이사장을 비롯한 조합 이사들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서울시권역 LPG판매사업자들이 지역적 특성에 맞는 업종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지속성장을 꾀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서울시로부터 예산지원을 받은 영세소상공인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다시 추진해 내년에 성과를 거둘 계획이다.

서울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이영채)은 21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제2차 이사회를 열고 서울시 LPG판매업 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용역, 서울시 영세소상공인 가스시설 개선, 서민층 LPG시설개선 자재 공동구매, 서울지역 시장안정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사진은 이달 초 홍익대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에 의뢰한 서울시 LPG판매업 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용역과 관련해 정확한 자료가 우선돼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각 지회의 협조를 받아 25개 구의 실상을 파악하기로 했다.

1996년부터 LPG판매업소 공동화를 추진해온 서울지역은 도시가스 공급확대 등으로 판매물량이 급감하는 등 구조적 문제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지역특성을 고려한 상생방안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그 해결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 서울시 LPG판매업 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용역이다. 오는 6월까지 진행되는 이 연구용역에서는 서울시 LPG판매사업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안, 소비자 안전확보 차원에서 서울시와 정부의 예산을 지원받아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 등이 강구된다. 지역 맞춤형 연구용역인 셈이다.

연구용역이 제대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실상 파악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따라 각 구 지회가 협조해 통합구의 연간 판매물량(체적, 중량, 벌크), 근무인원, 연간 수입·지출액, 총지분수, 차량대수, 용기 보유현황, 임대료, 시공관련 지출액, A/S관련 지출액 등의 현황 파악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이영채 이사장은 “LPG판매사업자들이 위기의식을 갖고 있지만 너무 오래되다보니 무뎌진 듯한 느낌”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이 서울지역 LPG판매업이 지속성장하는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정확한 실상 파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조합은 또 영세소상공인 가스시설 개선사업 중 공급자부담분 개선과 관련해 5월까지 각 지회별로 권역 내 간이과세자 영세소상공인 대상자를 파악하고, 이후 시설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영세소상공인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지난해 서울시로부터 3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간이과세자로서 40㎏ 이하 LPG용기를 사용하는 사업장의 LPG호스시설을 금속배관으로 교체한 프로젝트다. 총대상은 1055개소로, 서울시 예산 3억원으로 810개소, 공급자 부담 8800만원으로 245개소를 개선한다는 목표였으나 공급자부담 시설개선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조합은 부진한 공급자부담 시설개선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내년 예산에 일반사업자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반영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안정화 차원에서 벌크사업자의 무차별 진입에 대한 대책을 고심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벌크로 공급하자 이제는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벌크공급에 나서는 역공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으로, 경쟁이 과열되면서 공장도가격에서 ㎏당 80원 이상 할인해 공급하는 경우까지 발생해 시장안정화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충전사업자들이 주장하는 LPG용기 재검사비 인상과 관련해서는 충전사업자의 어려운 상황을 모르지 않으나 판매업소의 물량도 급감하는 실정으로 검사비 인상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무조건 경영이 어려우니 용기관리비를 올리겠다는 생각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폐용기 개체비 등 용기관리비가 얼마인지를 객관적으로 정확히 파악, 이를 바탕으로 양측의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혀 여지를 뒀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