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최초로 전문무역상사 지정…올해 1억 달러 수출 기여
환경기업 마케팅 등 수출 지원 및 업무 수행, 직접 수출 대행도

[이투뉴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이 공공기관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는 전문무역상사에 신규 지정됐다. 환경 분야의 기관 또는 기업이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된 것은 환경산업기술원이 처음이다.

전문무역상사는 2009년 종합무역상사 제도가 폐지된 이후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증진을 위해 2014년 도입된 제도로, 정부가 전문적인 수출역량을 갖춘 무역상사를 지정해 중견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제도다.

2016년말 현재 216개사가 지정돼 있지만 환경 분야에 특화된 전문무역상사가 없어 상대적으로 환경기업들은 전문무역상사 활용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통상 중소·중견 환경기업은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했더라도 수출전문 인력이나 역량 부족 등으로 해외진출 장벽을 넘는데 어려움이 있는게 사실이다.

환경부는 이번 ‘환경 분야 전문무역상사(Green CTC, Certified Trading Company)’ 설립을 통해 환경산업기술원이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 환경기업에 대한 공공 영역에서의 집중 지원이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다양한 수출지원 사업으로 기업을 간접 지원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앞으로 환경 분야에 특화된 전문무역상사로서 중소·중견 환경기업의 우수 제품을 해외에 수출하는 통합 수출실무를 직접 수행한다.

아울러 그간 축적된 수출지원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해 환경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컨설팅 등을 수행하며, 수출보험·신용보증·무역기금 우대혜택을 적극 활용해 환경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환경기업이 제공한 수출아이템을 환경산업기술원이 직접 수출 대행함으로써 기업의 해외진출 리스크도 줄인다. 이처럼 기술원은 국내 제품의 해외시장 신뢰도를 높이고, 기업과 수주실적을 공유해 환경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기술원은 올해부터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국내 중소·중견 환경기업을 대상으로 일괄(원스톱) 해외진출 지원을 시행, 이를 통해 올해 1억 달러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 환경 분야 대표 수출브랜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축적한 수주실적을 중소·중견 환경기업들과 공유,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남광희 환경산업기술원장은 “환경 분야의 ’상사맨’이 되어 국내 환경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세계 곳곳에 판매하고, 기존에 진행해온 다양한 수출지원 사업과 연계해 환경산업 해외진출의 원스톱 서비스를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