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10년의 힘' 김진우 연세대 특임교수 겨냥

[이투뉴스] 탈원전이나 원전 단계적 폐쇄를 공약으로 제시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 자문그룹에 소위 친(親)원자력계 인사가 포함돼 있다는 환경단체의 지적이 나왔다. 시민사회단체가 대선 캠프 참여 특정 인사의 과거행적을 문제 삼은 것은 처음으로, 후보 주변 인사들에 대한 외부검증이 본격화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환경운동연합은 16일 '친원자력계 인사로 탈원전 공약은 신뢰 떨어져'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문재인 후보는 공약으로 ‘원전제로 국가로의 탈원전 로드맵 마련’이라는 구체적 공약을 제시했다"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그런데 이런 공약을 퇴색케 하는 캠프 인사가 확인돼 논란"이라고 운을 뗐다. 여기서 '공약을 퇴색케 하는 인사'로 지목된 이는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을 지낸 김진우 연세대 특임교수다.

김 교수는 현재 문재인 경선후보 자문그룹인 '10년의 힘'과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경제분과 에너지팀에도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장·차관급 전 행정관료들로 구성된 '10년의 힘'에는 김 교수를 비롯해 곽결호, 이재용, 이규용 전 환경부 장관과 김칠두, 오영호 전 산업자원부 차관 등이 참여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김 교수는 대표적 원자력계 경제학자로 그가 원전 확대정책의 이론적 논거를 뒷받침하고 스스로도 원전 확대 정책을 주창해 왔다는 것은 에너지분야에서는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과거 언론사 인터뷰 발언을 예로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원전은 안전하고 값싼 에너지라고 주창하고 있는 대표적 경제학자"라며 "하지만 후쿠시마 사고 6년이 지난 지금 일본 경제산업성은 원전 폐로와 보상, 제염 등의 비용으로 과거 계산의 2배인 21.5조엔(약 215조원)으로 재산정했다. 경제학자들은 경제성 평가서 당연히 고려해야 할 외부비용과 위험비용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다만 "문재인 경선후보의 탈원전 의지를 의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대통령은 혼자 나라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어서 제대로 된 사람을 쓰는 것도 능력"이라며 "입으로는 탈원전을 주장하면서 친원자력계 핵심 인사를 자문그룹으로 중용한다면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앞으로도 대선후보자들의 공약과 주변 인물들에 대한 검증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