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원, 화학작용제탐지기·적외선분광기 등 신장비 도입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 합동 훈련으로 국제대회 등 현장대응 강화

[이투뉴스]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김균)은 화학사고 대응을 위한 첨단장비를 보강해 현장출동 대응기관인 전국 7개 유역 및 지방환경청, 6개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에 배치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보강된 첨단장비는 화학사고 대응뿐만 아니라 U-20 월드컵, 2018 평창동계올림픽 등 국가 주요행사의 대테러 안전활동 지원에 활용, 현장 중심의 화학사고·테러 대응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새로 도입한 첨단장비는 화학작용제탐지기 13대, 고체·액체 분석용 적외선분광기 6대, 드론 13대, 현장긴급출동차량 6대 등 4종이다. 화학작용제탐지기는 흡입 또는 섭취할 때 근육경련, 호흡곤란, 염증 등을 일으키는 신경작용제, 혈액작용제, 독성화학물질 등 26종을 10∼90초 이내에 탐지할 수 있다.

고체·액체 분석용 적외선 분광기는 테러 등에 사용되는 사제폭발물 원료인 TATP, PETN 등을 현장에서 신속하게 분석한다. 드론은 화학사고나 테러가 발생해 현장 대응인력의 근접 접근이 어려울 경우 상공에서 현장을 입체적으로 관찰하는 데 활용된다. 6대가 추가 배치된 긴급출동차량은 화학사고 대응장비를 상시 탑재하고 신속하게 현장에 출동할 수 있다.

환경부는 화학사고 대응 노후장비를 지속적으로 교체하고 유럽, 미국 등 해외의 대응태세를 참고해 신규 대응장비를 도입하는 등 화학사고 및 테러 대응역량 선진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38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긴급출동차량 7대를 추가 배치할 예정이며, 노후 화학보호복, 공기호흡기, 시료채취장비를 전면 교체한다. 아울러 현장 탐지능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원거리 화학영상탐지시스템, 기체 분석용 적외선분광기도 추가로 도입한다.

신건일 화학물질안전원 사고대응총괄과장은 “첨단장비 도입을 통해 화학사고와 화학테러 대응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며 “2018 평창올림픽 등 대규모 국제행사에 대비해 경찰·소방 등 대응기관과 합동훈련을 통해 대응능력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