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창립총회 개최
연내 수소차 보급 확산 로드맵 수립, 인프라 지원

▲ 정만기 산업부 차관이 추진단 설립 배경과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와 기업, 학계가 손을 잡고 수소차 시대를 앞당겨 나간다. 수소차 시대를 준비하는 로드맵 수립은 물론 수소충전 인프라, 연구개발 등을 위해 민·관이 손을 잡고 협력상설기구를 출범시켰다.

▲ 이승훈 초대이사장

23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 업계와 하계 등 회원사 대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이 창립총회를 갖고 수소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연내 마련하는 등 중장기 계획을 공표했다. 

추진단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면서 정책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상설기구다. 특별회원 9곳, 정회원 17곳, 준회원 16곳 등 모두 42개 기관을 회원으로 둔 추진단은 추진단장, 사무총장 아래 정책기획지원실, 기반구축지원실, 기술개발지원실, 대외협력지원실 등 4실 체제와 8개 워킹그룹으로 구성된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초대이사장으로 선출됐다. 이승훈 이사장은 수소 연관 산업이 우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오규택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 김종식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 김영범 충청남도 경제산업실장이 참석했다. 관련업계에서는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이재훈 SK가스 사장, 현철 효성 사장, 이치윤 덕양 사장, 김영태 SPG 사장, 강삼수 이엠솔루션 사장 등이 자리를 같이 했다. 공공기관 및 학회에서는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오인환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정부, 지자체, 이업종의 민간업체가 참여하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민간 중심의 수소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발굴해왔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와 울산, 광주, 충남 등 수소산업을 육성하는 지자체를 비롯해 수소차 부품업체, 수소 제조·유통업체, 수소 충전소 설치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다.

이번에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출범을 선언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은 기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면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제시한 정책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공식적인 상설기구로서 의미를 갖는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은 주요사업으로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수소에너지 확산 로드맵 수립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출자회사 설립 지원 ▶수소 유통구조 및 적정 수소판매가격 분석 ▶수소차 및 충전소의 성능향상과 가격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과제 발굴 ▶수소 관련 통계, 국제협력·표준 대응, 대국민 홍보 등을 펼치게 된다.

정만기 차관은 이 자리에서 신기후체제의 출범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앞으로 열릴 수소차 시장에도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나라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체계를 갖추며 수소차 시장의 문을 열었지만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수소차 경쟁에 뛰어들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수소차 성능향상과 가격저감,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 충전인프라 구축이 수소차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전제하고, 추진단을 중심으로 이러한 과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원욱 의원은 축사를 통해 수소차 보급의 열쇠는 정부의 정책적 의지와 차량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식 제고라고 생각한다며 아직 정부의 의지가 별로 없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실제 오래 전부터 안정적 전력수급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효과가 큰 분산형전원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이 강조됐음에도 정부는 여전히 미진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규제완화 등 입법이 필요한 부문에 앞장서겠다면서 정부가 확고한 정책적 의지를 갖고 수소차 보급 확대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앞으로 추진단은 정부와 함께 수소차와 충전소의 핵심기술 개발 집중 지원, 수소차의 구매․·행 과정에서의 인센티브 강화, 수소차와 충전소의 보급 확대를 저해하는 다양한 규제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차를 활용한 사업모델 검증과 일반 국민들의 수소차 이용경험 확대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울산에서 수소택시를 운행하는데 이어 오는 3월부터는 광주에서 카쉐어링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현대차에서 개발한 차세대 수소승용차와 수소버스 시범운영에 나서 국산 수소차 기술력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