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도시가스 검침원들의 열악한 근로환경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도시가스 고객센터에서 검침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이 저임금 등의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가 파장이 적지 않다. 검침원 대부분이 여성이다 보니 성희롱·성추행 등 성폭력 노출 위험까지 더해지면서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서울시 종로·은평·서대문구 지역에서 도시가스 검침업무를 담당하는 33명 중 20명이 지난해 7월 노조를 결성하고 사측과의 교섭을 진행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쟁의조정도 결과가 없자 지난 1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해당 도시가스사는 물론 서울시청 앞에서 1인 시위와 집단시위를 이어가며 제대로 된 처우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열악한 근로환경에 공감하는 전국공공운수노조가 가세하고, 청소·경비노동자들이 집단시위에 힘을 보태면서 일파만파로 번지는 형국이다.

도시가스 요금 승인권자이면서도 개입에 한계가 있다며 거리를 뒀던 서울시는 여론이 악화되자 고객센터 지급수수료 원가 산정액을 공개하고, 문제가 있다면 시 차원에서 행정지도에 나서겠다며 입장을 선회했다. 아울러 해당 도시가스사에도 능동적으로 갈등 해소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도시가스 검침원의 임금·처우가 달린 고객센터 지급수수료는 서울시가 매년 승인하는 도시가스 요금에 포함된다. 다만 도시가스사나 고객센터별로 처한 상황이 다른 만큼 개별 원가보상이 아닌 총괄원가제 개념이다.

이번 도시가스 검침원들의 집단시위는 이런 요금구조에서 비롯됐다. 이들이 서울시의 관리 허술로 제대로 처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서울시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그동안에도 고객센터는 물론 검침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그만큼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서울시도 지급수수료 적정성과 총괄원가 산정 등을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지난해 9월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용역을 통해 도출되는 자료를 바탕으로 고객센터 지급수수료의 총괄원가를 보다 객관적으로 산정해 반영하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고객센터 지급수수료 현실화와 종사자 처우개선과 직결된 만큼 이목이 쏠렸던 용역결과 보고서는 당초 일정을 두 달이나 지난 지금까지 감감무소식이다.

이번 사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끄러우니 일단 급한 불을 끄자는 식으로 무마하는데 급급해서는 불씨를 키울 뿐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 만큼 제2, 제3의 검침원 파업이 이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