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먹는물공동시설 개선사업 통해 연내 90곳 개량 목표

▲ 지난해 목재 재질로 음수대 등을 깔끔하게 정비한 태백 절골샘터.

[이투뉴스] 전국의 오래된 약수터나 샘터가 산뜻하게 바뀐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노후된 약수터와 샘터 등 먹는물공동시설에 대한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먹는물공동시설 개선사업은 환경부가 전국의 먹는물공동시설 1400여 곳에 대한 실태조사(2013∼2015년) 결과를 기초로 개선이 필요한 약수터 등을 순차적으로 정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처음 전국 48곳의 약수터 시설이 개량됐다.

올해에는 국고 5억원을 보조해 11개 시·도 42곳의 약수터와 샘터에 대한 시설 개선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대상은 경남이 9곳으로 가장 많으며, 강원 7곳, 부산 6곳, 전남 4곳, 서울·충남·충북 각 3곳, 광주·경기·경북 각 2곳, 전북 1곳 순이다.

주요 개선사항은 살균장치(자외선 소독 등) 설치, 음수대와 비가림 시설 개선, 안내판 정비 등이다. 환경부는 이번 먹는물공동시설 개선사업을 통해 약수터를 주로 이용하는 지자체 주민들의 만족도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태백시 삼수동에 거주하는 손춘자씨는 “아침마다 주로 이용하는 태백 절골샘터 음수대가 지난해 개선사업을 통해 갈라졌던 콘크리트 구조물이 깔끔한 목재시설로 확 달라져 아주 잘 이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