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지난해 말 열린 첫 에너지정책 고위자문단 회의에서 에너지 분야 각계 원로들은 에너지 정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원로들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신산업은 물론이고 온실가스 감축이 불가피한 시대적 환경에서 맞이한 에너지전환과 함께 에너지원별 구성비(에너지믹스)에 대해서도 탁견을 제시했다.

정부와 업계를 두루 경험하고 한국전력 사장을 지낸 한준호 삼천리 회장은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부의 주도적 역할과 과감하고 지속적인 정책지원을 요구했다. 한 회장은 20년 전에는 값싸고 안정적인 에너지 자원 확보가 중요한 가치였으나 앞으로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공급과 수요관리가 정책의 최우선 순위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미 시민단체와 국회에서 제기한 환경급전에 대해서 민간업계에서도 화답한 것이다. 환경급전은 경제성을 가장 우선해서 발전소를 가동시키는 것과 달리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발전소부터 돌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앞서 유럽에서는 환경급전을 서서히 늘리고 있는 추세다.

아울러 글로벌 기업들은 납품하는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청정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을 먼저 구매할 것이라는 입장을 속속 취하고 있다. 즉 석탄화력 등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력을 이용해 생산한 제품에 대해서는 차별하겠다는 뜻.

자문단회의에서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도 에너지 대전환이라는 미래의 길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안보우선에서 환경우선으로, 연소기반경제에서 비연소기반 경제, 자원집약에서 첨단기술 집약으로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최첨단 기술과 결합된 솔류션이 에너지전환의 새 돌파구를 만들 수 있도록 기술융합을 촉진할 제도적 기반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너지믹스에 대해서도 쓴소리가 쏟아졌다. 김명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전 환경부장관)은 사회적으로 합의한 전원믹스가 가장 중요하며 에너지원별로 생산과 소비 등의 전 과정을 통합해 산출한 비용을 감안해 안보 차원에서 에너지 믹스를 결정하고 국민을 설득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태유 서울대 교수는 전통에너지와 미래에너지의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 천연가스에 관심을 더 기울여야 하며 저유가 시절 해외 자원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석탄발전은 단순 폐기하는 소극적 입장에서 벗어나 탄소배출 저감기술을 확보해 개도국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회의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을 비롯한 주무부처의 간부들도 참석한 만큼 원로들의 쓴소리를 다른 귀로 흘리지 않고 10년 또는 3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정책을 수립하기 바란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