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박진섭 초대사장 취임식 및 현판식, 최대규모 에너지 지방공사

[이투뉴스] 서울에너지공사는 22일 목동 본사에서 박진섭 초대사장 취임식과 현판식을 갖고 공사의 정식 출범을 알렸다. 제주에너지공사에 이어 두 번째 에너지전담 지방공사지만 규모나 조직, 업무 범위 등에선 최대 규모며, 집단에너지 분야에서도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이어 2번째다.

이날 취임식에는 변창흠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과 유재룡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서울에너지공사 임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취임식 행사에 이어 서울에너지공사 정식 출범을 알리는 현판식도 진행됐다.

박진섭 사장은 취임사에서 “우리는 오늘부터 1000만 시민의 생활에너지를 책임지는 위치에 서 있다”면서 “앞으로 공사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명실상부한 종합에너지 전문기관으로 질적 성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시는 지속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고,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은 전 세계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며 “서울에너지공사 설립이 1000만 인구의 메가시티 서울이 에너지 자립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초대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박 사장은 “현재 집단에너지업계 안팎으로 경영위기에 봉착해 있는데 이 같은 대내외 위기와 변화를 받아들이려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공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우리 미래에 대해 초점을 맞춰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앞으로 ▶친환경 집단에너지 공급확대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주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도시기반시설과 건물의 에너지효율 개선 ▶시민과 함께하는 기업 추구 ▶국내외 지자체들과 협력 사업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에너지공사는 공식 출범과 함께 조직개편 및 보직인사도 단행했다. 본부장에는 서울시 국장 출신인 김용남 경영기획본부장과 사업단 기획경영실장을 지낸 문경성 집단에너지본부장이 선임됐다. 신사업본부장과 에너지연구소장은 공석으로 남겨뒀으며, 향후 서울시 파견 공무원이 자리를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 서울에너지공사 조직도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경영기획본부는 기획조정실과 경영지원처가 배치돼 기획 및 전략, 총무, 인사, 홍보 등을 맡으며, 집단에너지본부는 기술처와 건설처, 지사(동부·서부지사)가 소속돼 기존 집단에너지사업단 업무를 대부분 담당한다. 신재생본부는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에너지연구소는 청정에너지 및 집단에너지 기초연구를 담당할 예정이다.

<인사> 서울에너지공사

◇본부장 임용
▲기획경영본부장 김용남
▲집단에너지본부장 문경성

◇처·실장 임용
▲기획조정실장 김명호 ▲경영지원처장 정록성 ▲건설처장 강낙훈 ▲서부지사장 이명규 ▲동부지사장 김양동 ▲신재생사업처장 김희동

◇부서장 임용
▲전략기획부장 강용훈 ▲예산재정부장 정영채 ▲경영혁신부장 이승철 ▲소통홍보부장 최치환 ▲총무부장 정봉희 ▲인사노무부장 김사흠 ▲회계부장 이평수 ▲전산정보부장 조해영 ▲기술관리부장 신병국 ▲환경안전부장 현태하 ▲사업개발부장 이부열 ▲건설기획부장 이방무 ▲건설관리부장 한진백 ▲서부지사 고객지원부장 전상화 ▲서부지사 발전운영부장 표호근 ▲서부지사 공무부장 박용규 ▲서부지사 배관부장 임재형 ▲동부지사 고객지원부장 방재복 ▲동부지사 발전운영부장 강노 ▲동부지사 공무부장 최진호 ▲동부지사 배관부장 황순조 ▲신사업부장 김철 ▲햇빛발전부장 조창우 ▲효율화사업부장 한승호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