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목표관리제에서 배출권거래제 업체로 EnMS 지원대상 확대

▲ '2016년 중소·중견기업 역량향상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업 사례발표가 진행되고 있다.

[이투뉴스]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지난 9일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2016년 중소·중견기업 역량향상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공단은 2014년부터 중소·중견사업장을 대상으로 ICT기반 에너지경영체계를 도입하기 위해 ‘에너지경영시스템(EnMS) 인프라 구축사업’을 전개해 왔다.

올해는 29억원을 투입해 20개 중소·중견기업에 계측기·통신장비 등을 포함해 에너지 모니터링시스템 등 EnMS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 목표관리제 대응역량이 부족한 15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감축 목표 및 이행계획 수립, 이행실적 보고 등 지원하는 ‘에코-베스트사업’을 추진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업계 현장 담당자·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공단 및 업계 관계자들은 사업장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원사업 가이드북·우수사례집을 배포했다.

관련업체 중 하나인 전방 임원급 관계자는“EnMS 인프라를 활용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에너지 절감사례를 알 수 있어 유익했다”며 소감을 밝혔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은 ICT 기반의 에너지경영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절감 방안을 발굴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공단은 앞으로 배출권거래제와 목표관리제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ㆍ중견기업을 위해 에너지경영시스템 인프라 보급과 에코 베스트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신 기후체제 대응을 지원키 위해 내년부터 중소·중견기업 역량향상 지원사업 대상을 목표관리제 기업에서 배출권거래제 대상 기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