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통해 1000가구 단열개선 조치 등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한파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계층을 위해 진단과 단열개선 등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기후변화 활동가인 그린리더가 기후변화 취약계층 가구를 직접 방문해 창문·문틈의 외풍상태, 수도관 동파 위험성 등 한파 취약성을 살펴보고 문풍지, 단열에어캡 등을 설치해준다. 또한 수면양말 등의 방한용품을 지원한다.

그린리더는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가정, 상가 등에서 온실가스 감축과 적응에 관련된 상담 및 실천 활동을 수행하는 활동가를 말한다.

시범사업 대상은 기후변화에 따른 한파 취약성평가에 따라 강원 400가구, 경기·전북 각 300가구 등 모두 1000가구가 지자체의 추천을 받아 선정됐다. 취약성은 기후변화로 인한 지역적 특성과 이상기후에 대한 노출, 민감도, 능력을 고려해 기후변화 평가했다.

환경부는 올 겨울이 약한 라니냐가 지속되며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추위가 심할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독거 어르신 등 취약계층 피해에 대한 사전대비 차원에서 이번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시범사업 이후에는 사업 효과와 보완·개선 사항 등을 점검, 사업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는 폭염을 포함한 기후변화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민지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한파에 대한 취약계층의 피해를 저감하고 이들 가정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