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법제연구원, 아시아·태평양 9개국 기후변화 전문가 참석

[이투뉴스]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은 24일과 25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기술’을 주제로 제5회 아시아태평양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기술은 온실가스의 적극적 감축, 처리, 활용 등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기후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미국, 호주 등 9개 국가 기후변화 전문가가 참여하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선제적인 기술과 혁신적인 사례, 관련분야 지원을 위한 정책과 법제에 관해 논의한다.

학술대회는 이익현 법제연구원장의 개회사와 조홍식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한국, 미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의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된다.

아울러 세계적인 기후전문가이자 탄소시장 전문가인 스테판 바이스하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 교수가 나서 ‘EU 탄소시장과 친환경 산업’을 주제로 기조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이익현 법제연구원장은 “각국은 기후변화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제는 전 세계적인 공조가 필요하다”며 “아시아 태평약 국가들의 기후변화 관련 정보교류 및 연구협력에 대한 입장과 전망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기후변화법제 전문연구팀을 설립,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및 배출권거래제법의 입안과정에 참여하는 등 한국의 기후변화 관련 정책방향 설정과 법제화에 많은 기여를 해오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