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기구 총 14명 구성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기구인 '한미FTA 체결 지원위원회'가 11일 발족했다.

위원회는 위원장을 맡은 한덕수 전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과 7명의 민간 위원, 6명의 정부 위원 등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민간 위원으로는 이희범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용구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장대환 신문협회장, 이정환 전 농촌경제연구원장, 송보경 전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대표, 김화중 여성단체협의회장 등이 위촉됐다.

정부위원으로는 권오규 경제부총리, 김영주 국무조정실장,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김창호 국정홍보처장, 변양균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이백만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 등이 참여한다.

위원회는 한미FTA를 둘러싼 불필요한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앞으로 국민에게 협상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의견 수렴 및 토론 등을 통해 사전에 갈등요인을 완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토론회 등 생산적인 공론의 장을 만들고 ▲피해 분야 이해당사자나 반대론자들을 직접 찾아가 의견을 경청하는 등 국민 의견을 수렴하면서 ▲국회 FTA 특위에 대해 협상정보 제공 등 국회 활동을 지원하고 ▲한미FTA전용 사이트(fta.news.go.kr)를 통해 17개 분과와 2개 작업반의 협상진행 상황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위원들을 청와대로 초청, 위촉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