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탑훈장 이용성 한국유리공업 대표 등 99명 수상

▲ 38회 한국에너지효율대상에서 훈·포상을 받은 이용성 한국유리공업 대표이사(은탑산업훈장), 김범수 롯데건설 상무(동탑산업훈장), 이학순 현대그린파워 사장(철탑산업훈장), 정승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최중인 벽산파워 대표이사(산업포장), 이상홍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복지실장(산업포장), 박영현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본부장(산업포장) 수상자들이 상장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이투뉴스] 제38회 한국에너지효율대상에서 최고영예인 은탑산업훈장은 기존 싱글로이 유리보다 에너지절감효과가 뛰어난 트리플로이 유리 국산화에 기여한 이용성 한국유리공업 대표가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27일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제38회 한국에너지효율대상’을 치렀다.

이날 대상에선 산업훈장 3명, 산업포장 3명, 대통령표창 7명, 국무총리표창 10명, 산업부장관표창 76명 등 단체포상을 포함해 유공장 99명(곳)에게 포상이 주어졌다.

최고 영예인 은탑산업훈장은 한국유리공업 이용성 대표가 수상했다. 한국유리공업은 기존 싱글로이 유리 대비 약 13%의 에너지절감효과가 뛰어난 트리플로이 유리의 국산화를 위해 기반기술을 확보하고 생산기지를 건설한 공로로 훈장을 받았다.

로이유리는 보통 유리에 은(Ag) 코팅막 처리로 에너지절감기능을 높인 기능성 유리다. 한국유리공업은 1겹의 은 코팅막 처리만을 했던 기존 로이유리보다 뛰어난 3겹의 은 코팅막 처리를 한 트리플로이 유리 국산화를 위해 500억원을 투자해 군산에 국내 유일 트리플로이 유리 생산기지를 건설했다.

또 창호(177개사), 유리업계(68개사) 등 중소가공기업과 인스톨러네트워크, 듀어라이트클럽, 세큐라이트클럽 등 공동브랜드를 출시하고, 협력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협력사와 기술·인증관리·무상 샘플을 지원하는 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실천했다.

동탑산업훈장은 김범수 롯데건설 상무가 받았다. 롯데건설은 부산롯데타운 등 국내 최초 대형건물에 해수열을 이용한 냉난방시스템을 도입하고, 롯데월드타워 등 초고층건축물에 세계 최초로 청정개발체제(CDM)를 도입한 공을 인정받았다. 또 고효율기기 등 574억원 규모 에너지절약제품을 구매했다.

철탑산업훈장은 민간발전소 설비효율 제고와 운전방법 개선 등 최근 5년간 93억1000만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한 이학순 현대그린파워 사장이 수상했다. 보령 1,2호기 해수순환수펌프 운전 개선과 보령 7, 8호기 펌프류 성능개선 등을 통해 연간 30억3000만원을 절감한 공로로 이번 포상을 받았다.

산업포장은 에너지소비효율 등급마크를 최초 도안하고 지난해 처음 시행된 에너지바우처제도 안착에 기여한 이상홍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복지실장, 주요 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건설과 운영최적화를 통해 최근 5년간 2조900여억원의 비용을 절감한 박영현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본부장, 스마트그리드 연동형 통합 에너지관리솔루션 '에너글'을 개발·보급한 최중인 벽산파워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선 정승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과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이 축사를 했다.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지난 여름 무더위로 인한 전력수요 증가 등 에너지효율향상과 수요관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올해 국내 에너지환경을 반영해 에너지효율과 수요관리에 기여하고 정부의 주요 추진정책인 에너지신산업에 동참해 ICT를 통한 국가 에너지효율개선과 일자리 창출, 대중소기업 상생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승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저유가 지속과 오는 4일 파리기후협약 발표 등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효율적 사용을 위해 국민의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참여를 요청한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 에너지절약시설 설치 등 고효율기기 보급촉진과 태양광, ESS, AMI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