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검출원인 파악도 못하고 정수기 설치로 주먹구구 대처

[이투뉴스] 산림청이 전국 국립자연휴양림 39개소를 대상으로 지하수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5년간 지하수 수질기준을 초과한 건이 24개 휴양림에서 69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국립자연휴양림 내 지하수수질검사 결과’를 취합한 결과, 최근 5년간 휴양림 11개소의 지하수에서 비소가 18차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소가 가장 빈번하게 검출된 곳은 유명산 국립자연휴양림으로 2014년(0.01mg 이상), 2015년(0.012mg, 0.011mg), 2016년(0.02mg) 3개년에 걸쳐 4회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미천골, 남해편백, 운문산, 통고산에서는 2013년에만 각각 두 차례씩 검출됐다.

총대장균군 15건, 분원성대장균군 3건 등 모두 18차례에 걸쳐 대장균이 검출되기도 했다. 특히 희리산 국립자연휴양림의 경우 최근 5년간 수질기준 초과건수 4건 중 3건이 대장균 검출건인 것으로 나타나 지하수 위생관리에 큰 허점을 그대로 드러냈다.

국립자연휴양림별로는 미천골(10건), 유명산(9건), 남해편백·청태산(6건) 순으로 지하수 수질기준에 부적합한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이들 휴양림 네 곳의 부적합 결과건수는 31건으로, 전체 부적합 결과의 45%를 차지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하수 수질기준 초과 등의 사유로 정수기나 상수도를 설치하고 있으나, 정수기가 일부만 설치됐거나 지하수를 식수로 활용하는 휴양림이 39곳 중 30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주 의원은 “휴양림 이용객이 마시거나 손을 닦는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지하수에서 각종 부적합사유가 발견됐다”며 “산림청은 지하수에서 비소가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대장균군이 검출된 사유에 대해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지도 않고 정수기 설치 등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정수기나 상수도를 설치했다고 해서 지하수 수질검사를 하지 않는 것은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도 평가했다. 비소나 불소 등의 화학물질이 검출된 경우, 휴양림 운영과정에서 토양 및 수질오염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주기적으로 면밀하게 검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박완주 의원은 “지하수 수질검사는 이용객의 먹는 물 안전뿐만 아니라 휴양림의 환경오염을 측정하는 바로미터여야 한다”며 “지하수 오염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