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 정확도 높여 가스도입 비용 줄여야

[이투뉴스] 지난 10년간 도시가스는 수급계획 오차율이 평균 2.2%에 불과한 반면 발전용 천연가스는 41.7%에 이르러 사실상 계획으로서의 의미가 없어 개선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경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전력수급계획의 부정확함으로 인해 천연가스 수급비용이 늘어나는 점을 지적하며, 가스 도입계획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촉구했다. 천연가스 수급계획은 상위 계획인 에너지기본계획과 전력수급기본계획을 기초로 수립된다.

김경수 의원실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10년간 장기수급계획 수요예측 대비 실적오차’ 자료에 따르면 발전용 천연가스의 경우 수급계획 대비 실적 차이가 40%를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오차 발생에 대해 가스공사 측은 전력수급기본계획 상 전력 수요 오차, 기저발전소 건설지연, 원전 불시정지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전력부족분을 첨두부하인 LNG가 충당해야 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해명하고 있다.

김경수 의원은 “발전원 구성의 중심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해당 원료의 수급 안전성이 좌우된다”며 “전력수급기본계획이 기본적으로 원자력과 화력을 중심에 놓고 구성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의 기초가 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의 목표 수요 전력, 기저발전소 건설계획 등의 오차를 줄여 가스수급의 오차를 줄일 것”을 촉구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스팟 구매 물량과 중장기 계략물량의 가격 차이에 대해 약 5~10% 높다는 입장이나 가스수급 오차로 인한 가스공사의 영업 손실부분에 대한 정확한 금액 산출은 어렵지만 예측하지 못한 구매로 인한 손실은 분명하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이에 따라 김경수 의원은 수급 오차로 인한 손실을 계상해야한다며 전력수급기본계획의 부적확성이 전기요금에 미치는지 영향에 대한 분석도 산업부에 촉구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