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지진 후속조치 점검회의 개최

[이투뉴스] 지진에 대한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강화를 위해 원전 주요 안전계통에 대한 내진성능이 기존 규모 6.5에서 7.0으로 상향 조정되고, 2019년말까지 예정된 모든 원전의 스트레스 테스트도 2018년말까지로 1년 앞당겨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여의도 한전 남서울지역본부 상황실에서 주형환 장관이 주재하는 '지진 후속조치 점검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원전 지진방재대책을 논의했다.

한전, 한국수력원자력, 가스공사, 전력거래소, 가스안전공사, 원자력환경공단 등의 기관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앞서 지난 13일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당부한 원전·방폐장 등 주요시설의 지진방재대책 재점검 방안을 논의하고 향후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열렸다.

산업부는 지난 12일 발생한 경주지역 지진과 관련, 원전 안전성 제고 차원에 기존 원전의 내진성능을 규모 6.5에서 7.0까지 견디는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내진성능 강화 대상은 원자로반응도제어, 원자로 냉각재압력 및 재고량 제어, 잔열제거 계통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2011년 후쿠미사 원전사고 이후 추진중인 원전(24기 모든 원전) 내진보강 작업을 2018년 4월까지 완료키로 했다. 현재 내진보강 작업이 완료된 원전은 월성 1호기, 고리 1호기, 한빛 1~6호기 등 8기다. 

2019년말까지 예정된 전 원전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도 1년 앞당겨 시행된다. 산업부는 이번 지진 발생지역 인근 원전인 월성·고리 원전은 내년말까지, 나머지 한울·한빛 원전은 이듬해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진발생 직후 산업부와 한수원은 원전 이상유뮤와 관계없이 월성 1~4호기를 수동정지해 정밀점검을 벌이고 있다. 한수원 본사와 중앙연구원, 협력사 인력 350여명이 동원된 정밀점검에서는 현재까지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과 주요 가스 공급시설에 대한 설비보강도 동시에 진행된다.

정부와 원자력환경공단은 지질 및 원자력안전 분야 외부전문가와 합동점검단을 꾸려 17일부터 23일까지 처분장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을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 당국은 지하 처분장의 내진성능을 높이기 위해 현재 수직구 1계통인 전원공급설비 및 배수관로를 수직구와 건설동굴 2계통으로 다중화 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4개인 지진가속계를 표층처분시설에 1개 추가 설치해 지진감시 역량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가스공사와 가스안전공사 주도로 시행된 전국 가스시설 및 가스배관 일제 점검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주요 가스 공급시설의 내진성능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산업부는 현재 141개소인 가스시설 지진가속도 계측기를 내년까지 147개소로 늘리는 한편 규모 5.0~5.9까지 견디도록 설계된 주요시설의 내진성능 보강이 필요한지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 결과에 따라 후속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전제 아래 에너지·산업시설의 지진방재대책을 전면 재점검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면서 "에너지시설 전반에 대해 전문가와 내진성능보강 및 성능개선 투자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수동정지 상태인 월성 1~4호기에 대해서는 원안위와 협의해 철저한 안전성 검증을 최우선으로 조속히 재가동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동·하절기 전력수급대책 수립 시 이상 자연재해에 대비한 전력수급 차질 가능성도 감안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주 장관은 이와 함께 "태양광을 포함한 분산전원의 확충을 통해 원전과 석탄화력 등 중앙집중적 전력시설을 보완하는 방안도 마련해 달라"고 각 기관장에 당부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