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 개발 및 기술 상용화 촉진 기여

[이투뉴스] 2006년부터 시행된 신기술(NET) 인증이 10년 만에 1000개를 돌파했다. 첨단기술 개발 및 상용화 촉진을 위해 시행된 신기술 인증은 현재 8개 부처에서 9개 기술 분야에 대해 이뤄지고 있다. 인증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의무구매 등의 다양한 혜택이 부여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제대식)은 일반산업분야 신기술 인증이 제도 도입 10년만에 누적 합계 1000개를 돌파한 것을 기념하며 인증기업과 평가위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7일 벨레상스 서울 호텔에서 신기술인증 수여식을 겸한 기념행사를 가졌다.

우수 신기술은 국내에서 개발된 독창적인 기술이나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기술력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술로, 이번에 산업부가 담당하고 있는 일반 산업분야에서 20개의 신규 인증서가 부여되면서 누적 인증 기준 1017개에 도달했다.

그동안 신기술인증 제도는 제품의 기술력 입증, 기업 이미지 향상 등의 효과를 바탕으로 첨단기술 개발을 촉진시키고 공공기관 우선구매 등의 제도를 활용하여 기술 상용화를 촉진시켜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0년간 전체 3864건의 인증이 신청됐으며, 이 가운데 1017건이 인증을 획득해 평균 인증율은 26.3%, 연평균 93건을 인증했다.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의 인증신청 비중이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기술인증 비중은 전체의 58%로 나타났다.

또한 누적 인증 신기술 1017개 중에서 인증 유효기간인 2~3년 이내 상용화를 완료한 기술은 모두 496개로 48.8%의 단기상용화 실적을 기록했다. 단기 상용화를 완료한 사안 비율은 중소기업 59.5%, 대기업 30.4%, 공동신청 9.7%, 대학·연구기관 0.4% 등이다.

이번 신기술 인증 1000개 돌파를 계기로 정부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 유관기관들과 협업체계를 구축, 인증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해 해외수출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가리고 했다.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신기술인증의 후광효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신기술인증 제도의 대외적인 공신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전용 홍보물을 제작・배포 하는 등 제도 홍보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