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가좌·경기 안산·경북 김천 하수처리장 COD 30% 낮춰
일부 사업장 비밀배출구 이용해 고농도폐수 무단배출 여전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인천광역시 가좌하수처리장, 경상북도 김천하수처리장, 경기도 안산하수처리장 등 폐수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유입폐수의 ‘화학적산소요구량(COD)’ 농도를 30% 이상 낮췄다고 밝혔다.

환경오염물질 불법배출 등 관행 근절을 위한 이번 특별단속은 환경부 중앙환경기동단속반을 집중 투입해 인천·김천·안산 지역의 공공 하수처리장 배수구역에 있는 폐수배출사업장 99곳을 대상으로 6월 7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됐다.

중앙환경기동단속반은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폐수관로의 오염도가 높은 지역을 사전에 조사한 후 단속지역과 사업장을 설정, 주·야간 모두에 걸쳐 배출여부를 확인했다.

단속 결과 인천 가좌하수처리장의 유입 폐수 COD 농도가 단속 전에는 리터당 803㎎이었으나 단속 이후에는 570㎎로 개선됐다. 김천하수처리장은 260㎎/L에서 123㎎/L로, 안산 하수처리장도 275㎎/L에서 202㎎/L로 각각 나아졌다.

환경부는 아울러 이번 특별단속 대상 99개 사업장 중 37곳에 대해 폐수무단방류 등의 혐의로 위반사항 41건(위반율 37%)을 적발했다. 이 중 폐수무단방류 2건, 유해화학물질 자체점검 미이행 1건, 폐기물처리계획 미이행(변경) 1건, 폐기물처리 무허가 2건, 대기오염물질 배출 미신고 2건, 대기오염방지시설 부적정 운영 4건 등 12건은 관련 법률에 따라 고발조치했다.

나머지 수질기준초과 10건, 변경신고 미이행 3건, 방지시설 방치훼손 7건, 폐수측정기 미설치 2건, 기타 7건 등 총 29건은 관할 행정기관에 수질초과배출부과금과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주요 위반사례를 보면 인천 서구 인성드림은 세탁업을 운영하면서 발생되는 폐수를 비밀배출구(T자관)와 밸브를 조작해 COD 350㎎/L(기준 130㎎/L)의 고농도폐수를 불법으로 배출했다. 같은 지역의 원창금속은 도금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수를 방지시설을 거치지 않고 COD 825.2㎎/L를 그대로 불법 배출했다.

안산시 단원구 써키트플렉스는 인쇄회로기판 제조공정에서 발생되는 폐수를 정화처리 하는 과정에서 구리(Cu)를 배출허용기준보다 40배(127㎎/L) 초과해 배출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채수만 환경부 환경감시팀장은 “고농도폐수 불법배출은 하수처리장을 비정상적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도록 하는 가장 큰 원인이며, 사업자가 부담해야 할 폐수처리 비용을 하수처리장에 떠넘기는 만큼 지속적으로 감시·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