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6회 녹색기업대상 시상식…환경경영 실천의지 다짐

[이투뉴스] 우수 녹색기업의 성과와 모범사례를 전파하고, 환경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한 올해의 녹색기업 대상에 삼성SDI 천안사업장이 선정됐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환경경영 추진실적이 우수한 녹색기업과 유공자를 포상하는 ‘2016년 녹색기업 대상(大賞) 시상식’을 23일 전북 무주리조트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우수 녹색기업에 대한 시상과 더불어 모범사례를 전파하고, 녹색기업이 환경경영을 선도하는 대표기업으로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행사에는 녹색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다.

올해 녹색기업 대상에는 ‘안전과 환경이 경영의 제1원칙’이라는 최고 경영자 의지를 바탕으로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사업장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삼성SDI 천안사업장이 선정됐다. 특히 이 회사는 공정 온·습도 표준화, 전력저장시스템 구축, 친환경 순수(純水) 제조장치 도입, 전년대비 폐기물 발생량 6000톤 저감 등 에너지 절감과 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힘썼다.

최우수상은 동우화인켐 익산공장과 LG이노텍 구미2공장이 선정됐다. 동우화인켐 익산공장은 세정설비 개선과 회수기술 적용 등을 통한 용수 절감, 스팀트랩 교체와 냉각탑 정비 등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우수했다.

LG이노텍 구미2공장은 폐기물 자원화, 온실가스 감축 실적과 더불어 폐공기를 이용한 풍력발전 테스트, 폐수 내 유가금속 회수 신기술 개발 등 환경기술 개발과 적용 노력을 인정받았다.

이외에 롯데케미칼 여수공장과 한국동서발전 일산화력본부는 우수상을, 만도 익산공장과 한국남부발전 신인천발전본부는 장려상을, 한화디펜스는 특별상을 받는다.

녹색기업 대상 수상기업은 녹색기업으로 지정된 17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공모해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심사에서는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자원·에너지 절약, 온실가스·환경오염물질 저감, 사회·윤리적 책임이행 등 환경경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받는다.

이가희 환경부 환경기술경제과장은 “기업의 환경경영과 사회적 책임은 해가 거듭될수록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녹색기업 대상이 녹색기업의 환경경영 실천의지를 쇄신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