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신평·장림, 명지·녹산, 사상 산업단지 주변 집중조사
조사결과 지역사회 환경보건대책 마련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실태조사에 나서는 부산지역 산업단지.

[이투뉴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이달부터 12월까지 7개월 간 부산광역시의 신평·장림, 명지·녹산, 사상 등 3개 산업단지 주변지역의 환경오염과 주민건강 실태에 대한 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조사는 산업단지의 환경오염 실태 확인은 물론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건강을 보호하고, 환경개선 관리대책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 지역은 환경과학원이 2009년에 실시한 전국 630여개 산업단지에 대한 예비조사에서 환경보건평가가 필요하다고 도출된 우선순위 56개 산단에 속한 곳이다.

조사에서는 질병 증상이나 경험 등에 대한 설문, 몸속의 오염물질 농도조사 등 지역주민 건강상태 조사와 함께 산업단지 주변지역의 환경오염도와 위해도 평가를 동시에 진행한다.

환경과학원은 이들 지역 외에도 부산시 북구에서 1년 이상 거주한 20세 이상 주민 3000여 명을 대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과거 질병경험, 현재의 건강상태, 환경오염물질에 노출되는 요인 등을 조사한다. 해당 산업단지 주변과 대조·비교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설문 조사에 참여한 주민 중 소변 채취에 동의한 주민 700여명을 대상으로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 다환방향족탄화수소, 프탈레이트 대사체 농도를 조사한다. 또 산업단지 주변지역의 건강보험공단 의료이용자료, 암등록자료, 사망원인통계 등을 분석해 대조지역, 부산시, 전국 자료와 비교함으로써 산업단지 주민의 특이한 건강 문제를 파악할 예정이다.

아울러 과학원은 조사 대상 지역의 오염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산업단지의 화학물질 사용량과 오염물질 배출량, 환경오염 측정 자료, 민원자료 등도 수집할 계획이다. 이들 수집자료를 이용해 대기오염 모델링을 수행, 산업단지 주변지역의 오염영향권을 도출한다.

산업단지의 환경오염 중 관리가 필요한 항목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 대상 지역의 7개 지점에서 미세먼지,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대기오염물질 80여종의 농도를 계절별로 측정해 인체 위해성도 함께 평가할 예정이다.

유승도 환경과학원 환경보건연구과장은 “이번 조사는 주민들이 걱정해온 지역사회 환경오염과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환경보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