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조류인플루엔자 집중 예찰 결과 고병원성 없어

▲ 예찰이 진행된 주요 철새도래지.
[이투뉴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전국의 철새 도래지 30곳을 대상으로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 AI) 예찰을 강화한 결과,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AI는 가금류에서 전염성과 폐사율이 높아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된다.

환경과학원은 시화호, 만경강, 순천만 등 30곳의 철새 도래지에서 조류 분변 시료 1만8000여점을 비롯해 청둥오리, 쇠오리 등 야생조류 1000여 마리를 포획해 혈액과 함께 기관지(인후두), 항문(배설강)에서 생체 시료를 채취해 분석했다.

유전자 분석과 항원 검출 등 정밀검사를 시행한 결과, 야생조류의 일부 분변 시료에서 저병원성 AI 바이러스 유전자가 확인됐으나 고병원성 AI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다. 저병원성 AI는 야생조류와 사육오리, 거위류에서 대개 폐사로 이어지지 않는 무증상 특성을 보인다.

정원화 국립환경과학원 바이오안전T/F팀장은 “야생조류를 통한 AI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과 축산농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여름철새와 텃새를 포함한 야생조류 전반에 대해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