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화 방안 마련 및 ‘열거래시장 운영규칙' 초안 설계 착수
에너지공단, 인천대와 집단E 열연계 시장메커니즘 연구용역

[이투뉴스] 미이용에너지 활용 확산과 집단에너지사업자 간 열연계 활성화 방안을 찾는 연구가 추진된다. 특히 전력시장 운영제도를 규정한 '전력시장 운영규칙'과 같은 ‘열거래시장 운영규칙’ 초안 등 열거래 사업 제도화를 위해 시장구조 설계도 함께 이뤄진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최근 ‘집단에너지사업 열거래 시장구조 설계 및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기 위해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한 인천대학교와 구체적인 계약조건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는 7월 중순부터 본격 착수해 내년 2월쯤 마칠 예정이며, 예산은 1억6800만원이다.

에너지공단의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해 시행·공개됐던 ‘집단에너지사업자 간 열연계 활성화 방안’에 이은 2단계 후속연구다. 지난해 연구를 통해 공단은 열연계가 국가적으로 에너지 절감 및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온실가스 저감과 발전소 건설회피, 향후 열부문 시장구조개편을 위한 기반조성 등 긍정적인 요인이 크다는 점을 확인한 바 있다.

또 소비자와 사업자 입장에서도 이중투자 방지 및 열요금 하락, 공급안정성 제고, 최적설비 구성 및 적정운전이 가능하다는 점도 열연계 장점으로 꼽혔다. 이처럼 집단에너지 열연계가 설비이용효율화를 통한 사업경쟁력 제고와  국가적인 편익 제공 등 다양한 효과가 입증된 만큼 추가 연구용역을 통해 활성화 방안은 물론 제도설계에 나선 셈이다.

구체적으로 전력시장을 포함한 국내외 에너지 거래시장 및 운영 메커니즘을 조사하고,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자 간 열거래 운영실태 및 운영방법도 파악키로 했다. 아울러 해외 열거래 시장 제도 현황 및 운영방법을 파악, 벤치마킹 사례를 발굴할 계획이다.

열연계 가능지역으로 꼽히고 있는 수도권의 단계별 열연계 추진계획 수립 및 세부방법론도 제시된다. 수도권 열연계 사업을 위한 세부절차 및 사업타당성, 경제성, 기대효과 등을 분석하고 열거래 시장 운영·관리 주체 및 역할과 이를 위한 메커니즘 개발 계획도 포함됐다.

열거래 활성화 방안과 함께 열거래 시장구조 설계에도 나선다. 먼저 열연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늘려가는 ‘중장기 열거래 시장 확대 추진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관련 기대효과도 분석한다.

제도설계와 관련해서는 사업자 열거래 운영 실태를 기반으로 국내 열거래 시장의 기본구조를 설계하고, 열거래 시장 운영을 위한 제도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열거래시장 운영규칙’ 초안까지 작업을 진행하는 등 제도화 기반을 미리 마련한다는 방침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에너지공단 산업에너지실 관계자는 “지난해 연구에서는 몇 개 프로젝트에 대한 타당성 분석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수도권 전체 및 권역별 열연계가 과연 비용 효율적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 분석 및 활성화 방안 마련과 함께 ‘전력시장 운영규칙’처럼 ‘열거래시장 운영규칙’ 초안을 만들어 향후 제도화에 대한 준비에도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