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감 솔루션 개발 등 기술혁신 높은 평가

[이투뉴스] 냉동공조 및 환경계측 분야 컨트롤러 전문업체인 두텍(대표 최득남)이 제조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 개발을 통한 기술 혁신의 공로로 한국언론인협회가 주관하는 제10회 국가 지속가능경영 대상에서 국가지속가능발전 기술혁신 부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두텍은 냉동공조설비 제어계측 분야에 있어 국내에서 손에 꼽히는 강소기업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에어 컴프레서 에너지 절감 제어장치 VSD+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 개발로 업계는 물론 관련 시장 전반의 주목을 받아 왔다.

이번 수상은 제조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 개발을 통한 기술혁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기술 평가와 더불어 신시장 개척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분야의 대표 제품은 산업용 에어 컴프레서 에너지 절감 제어장치 VSD+이다.

국내 산업 현장에서 사용 중인 에어 컴프레서 중 대부분은 공회전에 따른 에너지 낭비를 피할 수 없는 정속 구동형 제품으로 그 비율은 약 80%이상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구형 장비에 VSD+를 적용할 경우 운용 조건에 따라 최대 40% 이상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VSD+는 현재 제조업 현장 내 에너지 절감 사례가 입소문을 타면서 업계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지자체 및 유관단체 등으로부터 본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4 대한민국환경에너지대상’, ‘2014 경기에너지산업대상’, ‘2015년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 등을 잇달아 수상한 바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