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평창조직委, 환경올림픽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투뉴스] 2018년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을 탄소중립의 친환 경 올림픽으로 치루기 위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이 힘을 보탠다.

환경산업기술원과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25일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평창사무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 탄소상쇄기금 기부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

평창올림픽조직위는 환경올림픽을 대회 목표로 삼고, 대회 기간 중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159만톤의 온실가스를 상쇄하여 친환경 올림픽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술원과 조직위는 온실가스 저감·친환경 소비생활 확산·환경올림픽 홍보 3대 분야에서 탄소상쇄 협력, 친환경캠페인 전개, 녹색제품 구매 촉진 지원 등 5개 협력과제를 함께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환경산업기술원은 평창올림픽의 온실가스 발생량을 저감하기 위해 탄소상쇄기금 기부처를 운영하여, 선수 등 참가자들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2008년 람사르총회, 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 등에서 축적된 경험을 활용함과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량 및 상쇄기금 산정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친환경 소비생활 확산을 위해 양측은 친환경 캠페인을 추진하고, 녹색제품 구매 촉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또 친환경올림픽 경기관람과 친환경 숙소생활을 위한 안내책자를 제작하고, 저탄소 홍보관 설치와 운영을 지원한다.

탄소상쇄기금은 올림픽 참가자들이 배출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쇄하는 기금을 자발적으로 모금해 나무식재(어린소나무) 또는 탄소배출권 구매 비용으로 활용, 탄소배출량 만큼 이를 줄이는 활동을 말한다.

김정주 기술원 환경기술본부장은 “평창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 환경관리 수준을 전 세계에 선보이는 자리로서, 조직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성공적인 환경올림픽이 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