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비전 2030 실현기구...항시 최종수혜자는 도민

▲ 남기웅 경기도에너지센터장

“최종 수혜자는 경기도민이 될 것입니다”

지난달 16일 부임한 남기웅  경기도 에너지센터장은 경기도민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사업을 구상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신재생에너지센터장을 역임하는 등 그간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후손에게 오염되지 않은 환경과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본인의 의지를 이곳에서 이어갈 생각이다.

남 센터장이 생각하는 경기도 에너지센터는 도가 목표로 하는 에너지 2030비전을 중점으로 에너지문제가 지방정부와 기초지자체 중심으로 재편되는 상황에서 도민과 도내 기업, 중앙정부와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기구를 의미한다.

특히 비전에 따라 도내 전력자립도를 2013년에서 2030년까지 29%에서 70%로 늘리고, 신재생에너지전력생산률을 6.5%에서 20%로 확대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도내 특수한 환경에 맞는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우리 기업의 해외수출로 연결시킨다는 복안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남 센터장은 무엇보다 지역특성에 맞는 환경·정책·표준제도를 만드는 일이 급선무라 보고 있다. 도민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이익공유방식도 염두하고 있다. 아직 신재생에너지가 화석연료 발전단가 수준인 그리드패리티에 도달하지 않은 만큼 자발적 참여가 가능토록 제도적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시각.

에너지절약이나 태양광 대여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민에게 지역기업이나 수도권 설비 설치기업 및 제조기업에게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비즈니스나 정책이 잘 마련되면 우리 기업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또 지방정부와 기초지자체 간 상생을 위해 해외기업 수출이 가능토록 롤 모델을 만들어 해외진출교두보로 삼을 수 있도록 한다는 생각도 담겼다. 남 센터장은 센터가 도내 기업과 도민이 협력해 중앙정부하고 지방정부 간 인사에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를 위해 한국에너지공단 및 31개 시군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센터는 도내 기업과 중간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세부적으로 에너지 공급·수요·복지 등 다양한 측면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단계별로 에너지공급 컨소시엄, 발전사나 금융사, 공급자와 수요자 등을 잘 매칭할 필요가 있다는 복안도 담겼다. 특히 민간사업자의 투자촉진이 가장 주효한 사항이라고 못박았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