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발전사+매립지공사 공동용역…그린히트 추진여부 판가름
전력당국 발전배열 공동판매 주문 등 수열단가 상승요인 수두룩

[이투뉴스] 전력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수도권 LNG복합의 발전배열 판매단가가 들썩이고 있어 열연계 프로젝트를 비롯한 집단에너지 전체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업계는 분산전원 효과 등 집단에너지 편익이 전력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해 원가상승요인이 모두 열부문으로 전가되고 있다며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수도권 광역망 건설사업인 ‘그린히트 프로젝트’의 최종 사업성 검토를 위해 ‘발전배열 거래단가 산정 연구용역’을 추진키로 확정하고, 현재 막바지 조율을 진행 중이라고 최근 밝혔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수행하는 연구용역에는 한난을 비롯해 중부발전과 남부발전, 포스코에너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한난이 그린히트 프로젝트를 위해 열을 받아야 할 인천지역 발전소(신인천복합 1∼2호기, 인천복합 1∼2호기, 포스코 5∼6호기) 및 매립지공사와 수열단가를 산정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LNG가격을 비롯해 SMP(전력시장가격), 열제약발전 비율 등 수열단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어떤 형태로 반영할 것인지, 즉 산정메커니즘을 어떻게 만들지가 초미의 관심이다.

발전배열 단가산정 연구용역은 이달 안에 공동참여사 합의 및 계약을 마치고 오는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한난은 6월말쯤 중간결과 형태로 잠정안을 받아 이를 토대로 그린히트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작성, 광역망기획단 등 산업부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사실상 그린히트의 추진여부가 갈릴 전망이다.

한난은 최근 전력예비율 상승으로 인한 SMP 하락과 LNG복합 가동률 저하 등으로 인해 이전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검토했던 열거래단가 수준 및 조건보다 악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급전지시를 통한 가동이 아닌 열제약발전 비중이 늘면서 열단가 상승요인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新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부담도 갈수록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등 여건이 불리하게 전개되고 있다.

여기에 전력당국이 발전자회사가 배열을 공동으로 판매하는 것은 물론 공통의 거래단가 산정기준을 만드는 방안을 주문하고 나선 것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발전배열이 공공재인 만큼 동일한 가격과 조건으로 원하는 누구나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때 거론됐던 발전배열 공동판매를 위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은 장기 검토과제로 넘겼다.

그린히트 프로젝트의 사업성 검토를 위한 열판매단가 연구용역과 투-트랙으로 진행되는 이 논의는 다행히 최근 에너지신산업 열풍이 불면서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하지만 산업부가 아직 뜻을 접지 않은데다, 발전사도 계약조건 변경을 원한다는 점에서 언제든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발전배열 판매단가 산정방식 문제는 한난의 그린히트 뿐 아니라 집단에너지 열연계 프로젝트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이미 에스파워가 수익악화를 이유로 미래엔인천 수열단가를 10% 가량 올린 사례가 있는데다, GS파워에 열을 공급하는 중부발전(신인천복합 3호기) 역시 수열단가 재산정을 요구하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집단에너지업계는 발전사 상황만 고려해 발전배열 공급가격을 올릴 경우 지역난방 전체에 타격이 크다는 점을 들어 정부에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집단에너지가 에너지이용효율 제고 및 온실가스 감축, 분산전원 효과 등 국가적으로 많은 편익을 제공하는데도 불구 전기부문의 보상체계가 미흡해 열측으로 모든 비용전가가 이뤄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SMP가 내려가는데다 열제약은 늘면서 수열단가 상승요인이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열병합발전의 편익은 있는데 부담할 주체가 없다는 점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열부문으로 일방적인 비용전가를 이뤄지지 않도록 전기쪽에서 제대로 가치를 인정하고 보상해줘야 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