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원내정당 후보자 질의 조사…지역주민도 민감도 높아

[이투뉴스] 국내 최대 원자력 발전단지인 부산지역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자중 상당수가 신고리 5,6호기 추가건설에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새누리당 후보 다수는 입장표명을 피했다.

국제 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최근 부산지역 20대 총선 후보중 원내정당(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후보 46명에게 원전과 에너지정책에 대한 견해를 질의·응답한 결과 더불어민주당(18명)과 정의당(4명) 후보 전원이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반대했다.

이들은 향후 국가 원전규모에 대해서도 전원 '축소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새누리당 일부 후보도 원전 증설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김척수 사하구갑, 조경태 사하구을, 하태경 해운대갑 후보 등이 추가건설에 반대입장을, 이중 조 후보와 하 후보는 향후 원전 규모에 대해서도 축소해야 한다고 답했다.

국민의당에선 이덕욱 부산진구을 후보와 배준현 수영구 후보가 같은 의견을 냈다.

반면 새누리당 다수 후보들과 국민의당 일부 후보는 이번 질의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낸 윤상직 후보를 비롯해 김세연, 김정훈, 서용교, 이진복, 나성린, 이헌승, 박민식, 김도읍, 유기준, 김희정, 김무성 등 새누리 후보 12명과 유정기, 정상원, 정규룡 등 국민의당 3명이 여기에 해당한다. 

부산지역 원내정당 소속 후보 46명 가운데 15명을 제외한 31명이 답변에 응했고, 이중 27명이 원전 증설에 반대입장을 피력한 셈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유재중 수영구 후보, 배관구 사하구을 뿐이었으며, 배 후보는 전체 후보중 유일하게 원전 확대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장다울 그린피스 선임 캠페이너는 “2014년 지방 선거에서도 고리 1호기 폐쇄 여부가 주요 쟁점으로 등장했었다”며 “세계 최대 원전 단지가 위치한 부산 지역 특성상 후보자들도 원전 추가 건설 문제를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시민 안전을 위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민들 역시 원전 문제를 중요한 후보선택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 단체가 지난달 3일부터 9일까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부산시 거주 19세 이상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3.9%는 본인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상관없다' 41.9%)

전체 응답자 가운데 원전 증설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50.7%(찬성 27.4%)로 나타났는데, 고리원전에 인접할수록 반대율이 높았다. 또 응답자의 84.3%는 신고리 5,6호기 추가 건설에 대해 '몰랐다'고 답했다.

장 캠페이너는 "신규 원전 건설을 용인하면 시민들은 최소 2080년 이후까지 위험한 원전과 함께 생활해야 한다”며 “안전한 부산을 원하는 시민들은 탈원전을 약속한 후보들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파악하고, 이를 투표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