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5일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재생수지 사용량만큼 재활용의무량 감경, 휴대폰 제품군 조정도

[이투뉴스] 앞으로 폐가전제품으로 만든 재생 합성수지를 가전제품 생산공정에 재투입하는 경우 그 양만큼 재활용의무량을 줄여 재생수지 사용을 촉진한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15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재활용의무량은 가전제품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가 매년 의무적으로 재활용해야 하는 양으로서 이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부과금을 내야한다. 정부는 개정안에서 가전업체가 재생 합성수지를 최대한 많이 쓰도록 유도키로 했다.

그간 폐가전 재생 합성수지는 주로 냉장고, 세탁기 내장재 등으로 활용되었으며, 새로 생산된 재료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한 편이나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사용량 확대에는 한계가 있었다.

실제 지난해 기준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 생산공정에 재투입된 재생 합성수지는 1만9000톤으로 가전제품 전체 출고량 82만5000톤의 2.3%에 불과했다.

따라서 이번 법령 개정에 따라 폐가전제품에서 추출된 재생 합성수지에 대한 재활용 기술개발 촉진과 함께 재활용 증가가 기대된다.

이 밖에 자원순환법령 개정에 따라 폐가전제품 회수나 재활용 대상 품목 중 이동전화단말기가 독립된 제품군에서 ‘통신·사무기기’ 제품군으로 조정됐다.

이는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이동전화단말기 기능이 다양화되는 현실여건과 유럽연합(EU)에서도 스마트폰이 정보·통신장비군으로 관리되는 등 선진국 사례를 감안해 합리적으로 조정한 것이다.

유승광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은 “이번 법령 개정은 재생 합성수지를 사용하는 업계의 부담 경감과 재활용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