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및 국내외 공조 강화…사막화 방지예산 편성

[이투뉴스] 서울시가 봄의 불청객인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봄철 미세먼지 고농도 상승 대응대책’을 발표하고, 5월 말까지 24시간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

중국 등의 건조기가 지속되면서 고농도 스모그가 빈발하고 국내 유입 가능성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단계(주의보 48시간 이상 지속)’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농도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선 ‘도로먼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전문 측정차량이 실시간으로 도로먼지를 측정한다. 이를 통해 고농도 지역으로 확인되면 자치구 물청소차량이 출동해 집중 청소하는 체계를 연내 시범 도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각시설, 집단에너지시설 같은 오염물질 배출시설 가동시간도 평상시 대비 80% 감축에서 70% 감축으로 확대한다. 또 시 행정차량에 시행했던 운행 제한도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까지 확대되도록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농도상승 억제 대책과 함께 정보제공도 강화해 시민들에게 대기정보와 시민행동요령을 보다 효율적으로, 신속히 알린다. 구체적으로 초미세먼지 ‘나쁨’ 이상 단계에서의 문자 발송시간을 오전 6시로 조정하고, 홈페이지 예보제도 이틀 전(48시간)으로 업그레이드한다.

현재 미세먼지 예보는 미세먼지·초미세먼지·오존 3가지 대기항목에 대해 하루 4회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시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와 모바일서울, 도로전광판 1899개소에 표출된다. 예보 등급은 좋음/보통/나쁨/매우나쁨의 4단계로 구분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대기질 개선은 중앙정부, 국내외 도시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공동대응이 절실한 문제라는 인식 아래 협력 체계도 올해 한층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 상설협의체인 ‘수도권 대기환경청·지자체 정책협의회’를 지난 1월 발족했다. 또 ‘수도권 PM·NOx 저감대책 추진기획단’도 2월에 구축 완료, 수도권 경유버스 CNG 전환과 공해차량 운행제한 등의 의제를 중점 논의하기로 했다.

오는 5월 한·중·일·몽골 등 동북아 도시 관계자, 연구원이 참여하는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도 서울에서 열린다. 시는 포럼과 연계해 국내 유망한 환경관련 기업들의 상품, 서비스가 수출 길을 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황사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동북아지역 사막화인 만큼 올해 3억원의 사막화 방지 예산을 처음으로 편성했다. 이 자금은 심사를 통해 민간 사업자를 선정, 보조금을 지원해 식목활동 등을 실행할 예정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