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청주·아산·경주·영천·양산시 등 5개소 사업계획 확정
전국 확대로 에너지신산업 육성 및 신기후체제 선제적 대응

[이투뉴스] 지난해 선정된 청주, 아산, 경주, 영천, 양산 등 5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에 대한 사업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올해 상반기에 착공, 전국 확산에 속도를 낸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육성 및 신기후체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선정한 5개 친환경에너지타운의 사업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이 마무리됐다고 7일 밝혔다.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을 토대로 타당성 분석과 함께 폐자원에너지 종류, 도시별 특성 등이 반영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사업계획이 확정된 5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상반기 착공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지난해 12월 강원도 홍천 시범사업 준공으로 첫발을 내딛은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사업 기본계획 확정과 함께 올해 상반기 내에 동시 착공함으로써 정부 핵심과제인 ‘에너지신산업 육성’ 추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에너지신산업 육성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시한 ‘신기후체제 성공을 위한 세가지 실행방안’ 중 하나다. 박 대통령은 이를 통해 2030년까지 100조원 규모의 시장과 50만개 일자리 창출하겠다고 천명했다.

환경부는 이번 5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 건설로 연간 35억원의 주민소득 향상과 325명(직접 고용 28명)의 일자리 창출, 연간 온실가스 6만8824톤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자체별 주요 사업계획을 보면 청주시(신대동, 가락리)의 경우 음식물쓰레기 폐수와 하수찌꺼기를 이용한 바이오가스화시설로 전기를 생산하고 여기서 나온 폐열로 지역주민에게 지역난방(온수)을 공급한다. 이를 통해 난방비 절감과 건조장, 온실운영으로 연간 약 4억원의 주민소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시(배미동, 수장리)의 경우 쓰레기 소각장의 남는 열을 활용해 세탁공장에 증기를 공급하고, 가축분뇨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로 전기를 생산한다. 이 곳에서 나온 폐열을 활용, 곤충 사육과 파프리카 유리온실을 운영해 연간 9억8000만원의 주민소득 증대를 예상하고 있다.

경주시(천군동)는 소각장의 발전 폐열을 이용해 다목적 오토캠핑장과 온실에 온수를 공급하고 인근 보문 관광단지와 연계한 환경생태 공원을 조성하여 연간 11억4000만원의 주민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영천시(도남동, 구암리)는 가축분뇨처리시설 내에 악취저감시설 설치, 금호강 수변 생태습지 조성, 화랑 설화마을 조성사업과 연계한 관광자원화가 주테마다. 또 태양광을 활용한 전기자전거 도입 등으로 연간 2억9000만원의 주민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양산시(화제리)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에서 발생된 발전 폐열을 활용해 딸기와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 농산물 판매장 또는 선별장 역할을 하는 그린하우스, 친환경 족욕장 등을 설치해 연간 6억6000만원의 주민소득 증대를 예상하고 있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하수처리장과 같은 기피시설을 활용하여 태양광, 바이오가스와 같은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그 혜택을 주민에게 환원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에너지 자립, 온실가스 감축, 주민소득 증대까지 1석3조 이상의 효과를 거두는 사업이다.

환경부는 올해 4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새로 선정하여 홍천 시범사업 1곳, 올해 5곳을 포함해 2018년까기 모두 10곳을 완성시킬 계획이다. 또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제2의 새마을운동 시범모델로 전국에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