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허가불가 방침 변함없자 자진 철회로 가닥 잡아
발전부지는 서부발전이 인수…연료전지발전소 등 검토

[이투뉴스] 청라에너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400MW급 김포열병합발전소 신설이 결국 좌초됐다. 전력예비율이 높아 허가를 내주기 어렵다는 산업통상자원부 방침에 밀려 사업허가 신청을 자진 철회하는 수순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전기위원회까지 통과한 집단에너지사업이 전력당국 반대에 밀려 엎어진 최초의 사례다.

최근 청라에너지(대표 조영대)는 서부발전 및 GS에너지 등 주주사와 협의를 거쳐 김포 학운2산업단지에 추진하던 열병합발전소 신설계획을 포기하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산업부에 제출했던 사업허가(집단에너지 변경허가)도 철회를 공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청라는 서부발전의 서인천복합에서 나오는 발전폐열을 이용, 청라신도시 및 김포한강신도시 열공급에 나설 계획으로 집단에너지사업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서인천복합의 노후화 및 가동률 저하로 수열단가가 상승하고, 사업지구 이원화로 인해 공급효율성까지 떨어지자 김포지역에 독자적인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해왔다.

사업검토를 거쳐 지난해 초에는 470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와 함께 시간당 240Gcal의 열생산설비를 2019년까지 짓겠다는 내용의 ‘인천청라 및 김포한강지구 집단에너지사업 중 발전사업 허가(안)’를 제출했다. 600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사업이었지만 4월에 전기위원회 심의까지 받아내는 등 순탄한 행보를 걸었다.

하지만 최종 검토단계에서 복병이 등장했다. 집단에너지사업 측면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전력부문에서 제동을 건 것이다. 전력예비율이 올라가 기존 LNG복합의 가동률이 계속 떨어지는 상황에서 열병합발전소 신설 역시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허가를 놓고 집단에너지와 전력부서 간 의견이 엇갈리자 전임 장관이 전력부문에 힘을 실어주면서 산업부의 허가불가 방침은 더욱 굳어졌다. 마지막에 청라에너지가 사업허가 신청을 자진 철회하는 방식을 취했지만, 김포열병합 신설은 전력당국이 강하게 브레이크를 걸면서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는 분석이다.

특히 산업부 스스로 전기위원회 심의를 통해 발전사업에 대한 재무적, 기술적 능력은 물론 계통접속 상황까지 고려해 합격점을 내 줬으나 다시 반대에 나서 스타일을 구겼다는 평가도 나온다. 또 집단에너지사업에는 필요하지만 전력수급상황으로 인해 허가를 받지 못 한 최초의 사례로 기록됐다.

문제는 청라에너지가 김포열병합 건설을 위해 산 부지다. 김포 학운2산단의 10만㎡(3만275평)에 달하는 부지로 인해 그동안 268억원이 넘는 비용이 투입됐고, 400억 가까운 잔금도 남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라는 사업허가 지연으로 잔금납입이 밀리면서 지난해 9월부터 지연손해금까지 내야하는 상황에 처했다.

다행히 최근 최대주주인 서부발전이 이 부지를 인수, 여기에 연료전지발전단지를 짓고 일부는 매각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해법이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200억원이 넘는 경영적자를 내고 있는 청라가 이 부지를 안고 가기는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김포열병합 건설이 좌절되면서 높은 수열단가 문제와 공급안정성 확보를 위해선 독자열원 구축이 필요했던 청라에너지의 내부 불안요인은 여전히 남게 됐다. 우선은 GS파워가 인천복합(중부발전)에서 받은 열을 청라에  재공급해 최악의 상황은 피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청라에너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발전부지 문제는 일단 서부발전이 떠안는 방향으로 전개돼 한 숨 돌렸지만, 서인천복합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우리의 미래(김포열병합 건설을 통한 경쟁력 있는 독자열원 확보)가 사라져 허탈한 것은 물론 위기의식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