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업계 대상으로 인적 네트워크 구축
변전소 용량 자체 증설하는 시범사업 준비

[이투뉴스]한국전력공사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참여를 위한 전 방위 포석에 나섰다.

올해 한전은 조환익 사장이 전체 임원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업계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을 주문하고, 전국 850만개 전신주를 활용한 새로운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하는 등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재생에너지 유관기관과 협·단체를 대상으로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27일 신재생에너지협회 신년회에는 부사장급 인사가 참석하는 등 기존보다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한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재생에너지사업 참여를 위한 법 개정 작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해당 법안은 일정규모와 자금력을 갖춘 공기업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포함해 두 종류 이상 전기사업을 허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관련 기사 : 한전 신재생에너지사업 참여 일단 제동

지난해 11월 당시 노영민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이 산업위 제2차관 소관 법안 소위에서 해당 법안을 제출했으나 전력당국과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심사에서 보류됐다. 업계는 한전이 20대 국회가 구성되기 이전, 법안 통과를 위한 사전 작업을 펼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일 시행된 변전소 당 신재생에너지 발전 접속용량을 기존 75MW에서 최대 100MW까지 확대하는 산업부 계획과 별도로 변압기 용량 자체를 확대하는 시범사업도 구상 중이다. <관련 기사 : 신재생 접속용량 변전소당 100MW로 확대>

이는 정해진 변전소 변압기 용량 내에서 뱅크만 확장하는 게 아니라, 분산전원 사업자를 위해 변압기 용량 자체를 늘리는 시범사업으로 현재 적당한 부지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전국에 방대하게 깔린 850만개 전신주를 대상으로 온도, 풍향,  교통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센서를 달고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도 펼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한전이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힘쓰는 이유는 조직 운영뿐 아니라,  과거 정부가 매출 등 경제적 이익에 초점을 두고 경영평가를 했다면,  최근  정성평가를 중시하는 등 다양한 산업 창출을 독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됐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단순 투자가 아닌 정부가 주도하는 에너지신산업과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연결 고리가 부족하다고 판단, 관련 부처와 한전이 양 사업 간 연계 범위를 확대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전 관계자는 “국내외로 지난 연말 신 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신산업을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한전의 투자역량이나 전력산업에 대한 축적된 능력 및 경험을 바탕으로 침체된 국내 신재생에너지시장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